계장기술(PROCON)

특별기고 업스트림 오일 및 가스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제2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41회 작성일 20-12-15 14:49

본문

자산에 대한 통찰력 향상으로 비용 절감

업스트림 자산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생산을 늘리거나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를 줄임으로써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전통적으로 생산 인력은 자산 상태와 성능을 판단하기 위해 종종 위험한 상황에서 수동 검사에 의존했다. 이는 결국 포괄적인 통찰력의 부족으로 이어져 설비를 고장이 날 때까지 가동해 자산을 교체하고, 조업을 재개하는 데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했다. 그러나 오늘날 생산 인력은 디지털 대응 방식으로 과도한 유지보수 비용에 대한 원격 모니터링 및 진단 기능을 사용한다. 퍼베이시브 센싱 장치는 기업이 자산의 상태 및 성능을 적절하게 평가하고 대처하는데 필요한 실시간 통찰을 제공한다. 이는 사전 예방적이고 적은 비용으로 더 긴 가동 시간을 택하는데 도움을 주는 종합적인 프로세스 분석 및 예측 유지보수 시스템으로, 에머슨의 자산관리 솔루션에 포함되어 있다.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가장 수익성이 높은 유정을 식별하고, 생산 및 효율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능률적인 유지보수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다. 에머슨의 자동 생산 감시 솔루션에는 변동비(수처리, 화학물질 주입, 인공 리프트) 또는 고정비(유정 운영, 현장 간접비, 관리 비용)와 관계없이 모든 유정의 비용을 수집하여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한계 유정 식별 워크플로(Marginal Well Identification Workflow)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순위 지정으로 다른 유정에 대한 비용 투자를 가능케 하는 부분이다.
에머슨의 커넥티드 서비스(Connected Services)는 고객이 자산 가동 중단 시간과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기 위해 디지털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자산을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해석하며 실행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원격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따라서, 오일 및 가스 생산자는 유지보수 및 운영 대응을 자사의 비즈니스 전략에 연계시킬 수 있다. 또한 신뢰성 컨설팅 서비스(Reliability Consulting Service)를 통해 자산 상태에 대한 디지털 솔루션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생산자가 동급 최고의 유지보수 프로세스 및 절차를 구현하는 동시에, 정확한 장비 기록과 위험 분석을 제공해 유지보수 비용 절감과 작업 우선순위 지정을 위한 자산 상태의 심각도를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무선 및 IIoT 기술

업스트림 오일 및 가스 운영을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는 가장 큰 이점은 보건, 안전 및 환경(HSE)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수동 시스템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기록하고, 이를 히스토리안 또는 운영자 소프트웨어 모듈로 전송하는 디지털 운영자 형태로 급속히 대체되고 있다.

직원들은 무선 센서를 통해 원격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IIoT 기반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클라우드 시스템에 업로드할 수 있다. 측정이나 성능 데이터를 입수하기 위해 멀리 떨어진 위험한 위치에서 작업하며, 시간을 낭비하거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연결된 Wi -Fi 및 블루투스 지원 스마트 장치와 작업 현장 주변의 통합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사용이 더욱 보편화되면서, 보다 안전한 작업장을 위한 디지털 체크와 직원 위치 확인 시스템 및 절차가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기술 및 시스템의 속도와 효율성을 향상시켜 더욱 안전하고 생산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작업장 데이터의 효과적인 수집, 전송 및 분석을 촉진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유정 및 이송 지점의 누출, 파열 또는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침식, 부식, 캐비테이션 및 여타 요인의 조기 감지를 통해 보다 안전한 환경을 조성을 도모한다. 에머슨의 최신 무선 부식 및 침식 감지 솔루션 제품군을 사용하면 기술자가 자산을 간섭 또는 비간섭적 방식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금속 손실의 초기 징후를 식별하고 장비의 성능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 에머슨은 또한 유해한 유출 또는 배출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시설 운영을 위해 조기 감지 및 알람 기능을 제공하는 다수의 디지털 배출 감지 및 예방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안전 시스템에 대한 유지보수는 전체 시스템을 중지하지 않고, 안전밸브 고장 모드를 조기에 감지하는 에머슨의 스마트 장치 진단(Smart Device Diag nostics)을 통해 사전에 대처할 수 있다.


디지털 인력 준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는 업스트림 오일 및 가스 운영의 디지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품 및 솔루션 외에도 핵심 인력의 통합 및 교육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촉진할 운영 문화의 전환을 위한 프로세스 및 절차 개선도 포함된다.

에머슨의 교육 서비스를 통해 오일 및 가스 생산자들은 반복적인 작업을 제거하고, 표준 운영을 간소화하는 자동화된 워크플로, 복잡성을 줄이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분석 및 내장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의사결정 지원, 위치에 관계없이 정보 및 전문지식에 대한 보안 온디맨드 액세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솔루션을 사용하도록 교육해 직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교육을 수행하는 효과적인 모델 중 하나는 에머슨의 모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Mimic Simulation Software) 솔루션의 일부인 고충실도(High-fidelity)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터다. 이 디지털 트윈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실제 운영의 정확한 디지털 복제본을 생성하여 위험이 없는 실시간 환경에서 제안된 조정을 테스트할 수 있는 가상 플랫폼을 제공한다. Mimic 솔루션의 일부로 이 동적 시뮬레이션은 신입이나 경험이 없는 작업자를 위한 고급 교육 모듈에 사용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작업함으로써 교육생은 실제 운영의 생산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고급 모델링 및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이 디지털 트윈 모델은 Mimic 프로세스 시뮬레이션에도 통합되는 수동 작업 학습을 위한 가상현실(VR) 현장 작업자 교육에도 사용된다.

에머슨은 자동화 및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표준 오일 및 가스 운영에 필요한 기술과 전문지식을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워크숍도 온라인이나 대면 방식으로 제공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운영자가 실시간 저장소 모델 및 생산 정보를 통합, 해석하고 조치해 현장 운영을 최적화하고, 생산성 증대를 지원하는 ‘디지털 유전(Digital oilfield)’의 장점을 강조하고 있다.


트랜스포메이션을 작하려면

디지털은 탐색하기 어려울 수 있다. 각각의 상황에 맞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첫 단계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겠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솔루션은 분명히 존재한다. IIoT 기반 운영 방식을 개발하는 것은 플러그 앤 플레이 제안이나 최상의 퍼포먼스 달성을 위한 만능 옵션이 아니다. 에머슨은 운영상의 확실성에 대한 명확한 비즈니스 사례로 시작하여 기업 전체 그리고 운영 문화 전반에 걸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촉진하는 컨설팅 방법을 개발했다.

에머슨의 운영상의 확실성 컨설팅 방식은 직관적인 기술과 자동화된 워크플로를 결합하여 복잡도를 줄이고, 디지털 작업자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생산 인력이 자사 사업장에 적절한 디지털 경로를 취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에머슨의 운영상의 확실성 컨설턴트는 검증된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생산 인력이 신속한 의사결정 기능을 통해 가치 창출을 앞당길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 외에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이점을 충분히 실현하는데 필요한 조직 변화에 대한 철저한 평가를 개발하여 동급 최고의 행동 방식을 채택하도록 한다.

www.emerson.kr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