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업체동정 (이슈 인터뷰)“UltraSoC 인수로 강력한 시너지효과 발휘” ②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48회 작성일 21-01-13 14:25

본문

- UltraSoC社 인수에 따른 지멘스의 사업 전망


지멘스가 UltraSoC社 인수를 통한 실리콘 수명주기 관리 역량을 강화한다. 인수를 통해 지멘스 Xcelerator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SoC(system-on-chip)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제품 수명주기 관리 솔루션을 마련한다. 또한 사이버 보안, 기능 안전, 복잡성 관리를 통합함으로써, 자동차, 공장 자동화에서 고성능 컴퓨팅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품질 개선 안전 강화 및 수익 창출 기간 단축에 활용된다.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 테센트(Tessent) 제품군 부사장 겸 총괄인 브래디 벤웨어(Brady Benware)에게 UltroSoC 인수의 의미와 인수에 따른 지멘스의 사업 전망을 들었다.  취재_이충훈 기자(lch1248@naver.com)


다음은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 테센트(Tessent) 제품군 부사장 겸 총괄인 브래디 벤웨어(Brady Benware)와의 일문일답이다. 참고로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는 2021년 1월부터 지멘스 EDA가 되고, 지멘스 EDA는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의 부문으로 운영된다.

2144d8319a39bfb78fab9c4f6fa93bdf_1610515251_7502.png
Q. UltraSoC의 제품은 자동차, 고성능 컴퓨팅, 스토리지, 반도체 산업에서 널리 사용된다.
 SoC 기술의 중요성과 미래, 반도체 산업계에서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도체 산업에서 제품의 복잡성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면서 문제로 인식됐다. 그러나 복잡성에서 기회를 엿보고 싶다. 사실 우리는 매우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으며, 이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SoC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엔지니어 및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실행 가능한 통찰력(Actionable insights)’이다.
이제 응용 분야로 넘어가겠다. 반도체 기술이 이러한 모든 분야에서 흥미로운 이유는 우리가 복잡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는 자율적으로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산업용 로봇을 인간과 가까운 거리에서 조종할 수 있는 시스템을 상상해볼 수 있다. 사용자가 타이핑을 마치기도 전에 웹 검색 쿼리(Query)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시스템 또한 상상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첨단 반도체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산업들 또한 점점 더 상호 의존적으로 변하고 있다.

2144d8319a39bfb78fab9c4f6fa93bdf_1610515375_5662.png 

Q. 인수 후 제품개발에 가속도가 붙었고, 성공적으로 기술 개발이 진행될 것이다. 인수 평가를 내린다면?
인수를 하게 된 주요 동기 중 하나는 UltraSoc와 지멘스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핵심 요소를 결합하면 앞서 언급한 IC 수명주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인 기능 세트에 대한 전반적인 비전을 크게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인수가 완료된 이후, 우리는 통합 프로세스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으며, 원래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 우리가 이 비전을 실현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앞으로 몇 달 안에 우리에게서 흥미로운 발표를 기대할 수 있다.

Q. 지멘스의 주력 솔루션과 그 동안 지멘스가 한국에서 이룬 성과는?
한국 기업들은 5G와 디지털 제조 전략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설계부터 소프트웨어 관리까지 전체 사이클을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는 UltraSoC 인수로 강력한 시너지효과를 확보한 테센트 제품군을 비롯해 전체 밸류체인에 대한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첨단 공정을 가속화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복잡성을 제거하고,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강점을 활용하여 가상 환경과 자율 운영 시스템 분야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144d8319a39bfb78fab9c4f6fa93bdf_1610515418_9442.png 

Q. 코로나19로 사업 방향이나 제품 출시 계획이 흔들릴 수 있다. 시장 진출에 대한 어려움이나 달라진 부분은 무엇인지?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로 인해 작업장은 혼란에 빠졌다. 안전 지침 및 요구사항을 준수하면서도 작업을 계속하거나 재개할 수 있도록 제조업체들이 전문지식, 도구 및 접근 방식을 긴급히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 고객들은 모두 디지털 엔터프라이즈의 민첩성 덕분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면 기업이 필요에 따라 생산을 빠르고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속에서 디지털 및 자동화 솔루션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산업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는 앞으로 더욱 더 탄력을 받을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간이 디지털 혁신을 완전히 수용하도록 유도하는 궁극적인 촉매제가 될 수 있다. 기업들은 앞으로 이러한 기술을 통해 위기 상황과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훨씬 더 빠르고 더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Q. 코로나19로 대외활동이 위축되었다.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나 준비를 하고 있나?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지멘스도 모든 영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의 영향을 받았다. 거의 모든 직원들은 지난 몇 달 동안 원격으로 근무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인원이 원격으로 일하고 있다. 우리는 이 기간 동안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고객을 가장 잘 지원하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 일부 행사를 취소 또는 연기하고, 고객에 가장 적합한 시점에 행사를 가상으로 전환해 진행하는 등의 조치가 포함된다. 지난해      6월, Media and Analyst Conference(MAC) 및 Realize Live 사용자 행사를 모두 가상으로 개최했으며, 우리는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모든 산업 및 제품 부문에 걸쳐 온디맨드(On-demand) 및 라이브 웨비나를 계속 제공하고 있다.

Q. 지멘스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서 제품을 출시하는 쪽인가? 제품 및 기술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쪽인가?
고립된 조직은 존재하지 않는다. 디지털화가 산업 생태계 전반으로 확대됨에 따라 가치 창출을 위한 조직 간 협업이 필수적이게 됐다. 예를 들어 공급업체, 고객, 파트너, 유통업체 등이 모두 우수한 엔지니어링 생태계 내에서 협력하고 있는데, 기업은 이러한 산업 네트워크로부터 효과를 창출해내야 한다. 이러한 개방형 생태계는 사용자 수준까지도 확장된다. 오늘날 복잡성을 경쟁우위로 전환하려면 그 어느 때보다도 함께 잘 작동하는 IT 시스템이 필요하다. 깊은 수준의 상호운용성을 허용하지 않는 폐쇄형 시스템은 이들 사이에 장벽을 만든다. 시스템은 개방되어 있어야 하며, 기업이 전반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지멘스의 Xcelerator 포트폴리오를 통해 기업은 디지털 혁신의 일환으로 예측 가능한 결과와 함께 이러한 필수 사항을 신속하게 채택할 수 있다. Xcelerator는 전기, 기계, 생산 계획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과 같이 전통적으로 상이한 엔지니어링 영역과 설계-제조-최적화의 흐름(Flow) 모두에 걸쳐 이점을 제공한다. 또한 통합 디지털 트윈 및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MBSE) 기능 덕분에 Xcelerator는 공급업체, 파트너 및 산업별 생태계의 협업을 용이하게 하며, 고객이 제품 설계, 개발 및 생산부터 판매 후 개선(Post-sale enhancement)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최적화할 수 있다.

2144d8319a39bfb78fab9c4f6fa93bdf_1610515487_7575.png 

Q. 지멘스가 바라보는 향후 기술 전망과 시장의 방향성은?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는 기업들이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에 집중한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모든 디지털 엔터프라이즈가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되므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들은 데이터를 공유하고, 공정 및 기타 산업의 제품 및 프로세스의 설계, 제조, 배포를 위해 협력함으로써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기업 규모의 기업들을 아우르는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우리는 이러한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의 최적화를 미래 비전으로 삼고 있다.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모든 고객이 수용해야 하는 세 가지 비즈니스의 필수 요소가 있으며, 이는 오늘날의 복잡성을 미래의 운영 우수성으로 전환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첫째, 포괄적인 디지털 트윈이다. 제품 및 생산 수명주기 전체를 아우른다는 점에서 포괄적이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모델에 실제 성능 데이터를 다시 공급하기 위해 폐쇄형 루프(Closed loop)가 있어야 한다. 또한 마이크로 전자, 기계설계, 소프트웨어, 제조, 앱 개발 및 IoT 분석을 포함하도록 확장해야 한다.
둘째, 기업은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디지털 혁신을 향한 많은 진입로가 있기 때문에 기업이 취할 수 있는 경로도 다양하다. 하나의 접근 방식이 모든 기업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기업은 각자의 속도에 맞춰 작업할 수 있어야 하며, 빠르고 예측 가능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운영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기업은 전사의 개별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방법을 고려해야만 한다. 사람들, 특히 젊은 세대는 자신이 원하는 작업 방식에 맞게 기본 설정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작업 수행 앱에 매우 익숙하다. 이들은 직장에서도 이러한 방식을 기대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방식을 통해 사람들은 더욱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립된 조직은 존재하지 않는다. 디지털화가 산업 생태계 전반으로 확대됨에 따라 가치 창출을 위한 조직 간 협업이 필수적이게 됐다. 예를 들어 공급업체, 고객, 파트너, 유통업체 등이 모두 우수한 엔지니어링 생태계 내에서 협력하고 있는데, 기업은 이러한 산업 네트워크로부터 효과를 창출해내야 한다. 이러한 개방형 생태계는 사용자 수준까지도 확장된다. 오늘날 복잡성을 경쟁우위로 전환하려면 그 어느 때보다도 함께 잘 작동하는 IT 시스템이 필요하다. 깊은 수준의 상호운용성을 허용하지 않는 폐쇄형 시스템은 이들 사이에 장벽을 만든다. 시스템은 개방되어 있어야 하며, 기업이 전반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Q. 지멘스의 지난해 실적과 사업 및 투자 전망은?
지멘스의 모든 재무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new.siemens.com/global/en/company/investor-relations.html.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