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계장포커스 자동화 및 디지털화를 통한 지속적인 성과 향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42회 작성일 21-06-15 16:51

본문

“발멧(Valmet)에서는 모든 것이 고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75652eeefe91c6643a078fa669b76c9e_1623743403_0085.png
자동화 및 산업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은 공정의 신뢰성과 성능을 향상시킨다. 발멧의 자동화 시스템 개발은 처음부터 고객의 성과 향상을 추구하는 기술과 노하우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자동화와 산업인터넷의 원활한 결합을 통해 자율 운영 공장으로 향하는 길이 열리고 있다.

발멧(Valmet)의 자동화 사업은 혁신적인 공정산업 전문 자동화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지만, 놀랍게도 그 뿌리는 항공 분야로부터 시작되었다. 1940년대에 발멧의 계기 생산 공장들 중 핀란드 소재 한 공장이 핀란드 공군을 위한 장비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핀란드 탐페레 소재 엔지니어들이 블랙박스 같은 비행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를 개발했는데, 최초로 개발된 항공 안전 개선 장치 중 하나였다.

발멧은 측정 기술 외에도 산업용 프로세스에 필요한 다양한 컨트롤러 개발에 착수했으며, 가압 공기를 이용하여 밸브 위치를 조정하는 것과 같은 기능 등에 사용할 수 있었다. 그 후 발멧의 개발 포커스는 디지털 자동화 시스템으로 옮겨갔고, 1979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분산 제어 시스템인 Damatic을 출시하는 등, 발멧은 선두에 서서 50년 동안 업계를 이끌어왔다.

발멧의 Automation Business Line(자동화사업부문)의 사장인 Sami Riekkola 씨는 “발멧은 일찍이 완전히 디지털화된 공정제어로 전환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한다.

생산성 향상 도전과제에 대한 해법들이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전 세계적인 추세인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고객 운영의 핵심으로써 점점 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경영 성과 향상의 동기가 배출량을 줄이고, 원료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필요성으로부터 유발되기도 하며, 이러한 변화하는 고객 니즈의 변화가 여러 분야에서 성과 향상에 큰 역할을 하는 새로운 기술들에 힘입어 자동화 및 디지털화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발멧 자동화사업부문의 서비스 책임자인 Kari Huovila씨는 “대부분의 자동화 프로젝트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고객과 함께 차트화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말한다. 그 후,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윤곽 설정을 시작할 수 있다.
발멧의 자동화 솔루션은 분산 제어 시스템(DCS) 및 산업에 특화된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품질 관리 시스템, 분석기 및 측정 계기, 다양한 산업인터넷 애플리케이션 및 이 모두에 대한 서비스 솔루션들을 포함한다.
Kari Huovila 씨는 “우리는 단순히 기술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성과 향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점점 더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지공장에서는 더 이상 섬유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장치만을 구입하지 않으며, 대신에 원하는 수준의 품질을 달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발멧의 자동화 솔루션의 핵심인 Valmet DNA 자동화 시스템은 2000년대 초에 시장에 소개되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Kari Huovila 씨는 “우리의 기술은 수십 년 후에도 고객의 시스템을 유지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우리 고객들은 새로 도입된 애플리케이션을 항상 기존 DNA 시스템과 연결할 수 있으니 신뢰하셔도 됩니다.”라고 말한다.
한 가지 좋은 예로, 시장에 출시된 최초의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중 하나인 Valmet DNA 유저 인터페이스(UI)를 꼽을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컨트롤룸 밖에서도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DNA 시스템을 함께 업그레이드할 수 있어 브라우저 기반 운전의 이점을 고객에게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산업 인터넷은 시스템을 연결하고, 가치사슬 너머의 가치를 창출
기존 개념하의 자동화는 외부와의 연결이 제한된 독립된 섬들(Islands)처럼 구성되어 왔다. 오늘날의 산업 인터넷은 시스템들을 상호 간에 쉽게 연결할 수 있다. 발멧 자동화사업부문 연구개발담당 부사장인 Jukka Ylijoki 씨는 “우리는 시스템의 내부 네트워크가 인터넷을 통해 서로 다른 시스템과 장치들을 연결하는 IoT 솔루션으로 안전하게 확장되는 기술적 발전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조치가 필요하며, 이 부분을 위해 지속적으로 당사의 연구개발 역량을 투입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발멧은 단일 회사로써 디지털 프로세스 기술, 측정 장치 및 공정 자동화를 원활하게 결합하여 데이터 기반 생산 공장 성과 향상이 가능한 시스템을 주요 고객 산업에 공급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공급업체 중 하나다. 발멧의 산업인터넷 담당 부사장인 Jari Almi 씨는 “우리는 현재 고객의 전체 가치사슬, 즉 단위 섬유부터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품질의 최적화를 수행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디지털화를 통해 자율 운영 공장으로
고객 공정의 신뢰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산업 인터넷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는 발멧의 주요 성장 분야 중 하나다. 발멧 산업인터넷 담당 부사장인 Jari Almi 씨는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데이터 분석, 온라인 모니터링, 예측 진단 및 시기적절한 유지관리 계획과 같은 방안이 포함됩니다.”라고 말한다.
발멧의 원격 서비스 센터 전문가와의 협업, 산업 인터넷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사용 및 KPI 현황 보고 등의 열람 등의 목적으로 Valmet Customer Portal(발멧 고객 포털)이 제공/활용되며, Jari Almi 씨는 “산업 인터넷 솔루션이 더욱 자동화되고, 자율화된 공장으로 향하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펄프공장과 같이 보다 효율적인 생산 공정을 달성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자율 운영 공장이란 버튼 하나를 누르면 공정 운영이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산업 인터넷과 인공지능(AI) 등을 이용하여 생산공정이 자동으로 모니터링되고 제어됩니다.”라고 Jari Almi 씨는 설명한다.

성능 최적화에는 다양한 분야의 노하우 필요
공장 혹은 공정의 성능/성과가 최적화되고 있을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가 있다. 고가용성, 에너지 효율, 원료 사용량 최적화, 품질관리 등인데, 성과 최적화를 위해서는 각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노하우가 필요하다. 변화하고 발전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일상적인 유지관리와 장기적인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최적화하는 것은 종종 어려운 과제다.
Kari Huovila 씨는 서로 다른 산업의 고객들이 한 가지 공통적으로 원하는게 있는데, 이는 전문가들의 역량이 필요할 때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발멧의 서비스 네트워크는 가장 중요한 시장 영역을 포함합니다. 현지 전문가들이 가까이 있고 고객의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가까이 있는 것이 발멧의 핵심 약속 중 하나다. 현지 지사의 운영 및 능력을 제고하고, 차별화된 현지화 노력을 통해 해당 지역의 고객에게 올바른 솔루션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발멧 자동화사업부문의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총괄하고 있는 윤건영 부사장은 “발멧은 한국 고객/파트너들과의 성공적인 협업을 기반으로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솔제지의 스마트 팩토리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분석기 및 산업 인터넷 솔루션이 좋은 사례입니다. 펄프제지산업 외에도 대우조선해양에 배기가스 스크러버 설비와 자동화 시스템을 단일 공급업체로 납품했고, GS EPS사의 당진 소재 바이오매스 발전소에 자동화 솔루션을 납품했습니다.”라고 말한다.
또한 윤건영 부사장은 “지난 25년간 다양한 프로젝트 및 라이프사이클 서비스를 통해 최신 자동화 기술을 한국 시장에 제공하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현지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고, “해외에서의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탄소중립, 순환경제의 구축에 이바지하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발멧은 전 세계적으로 5,000여 개의 자동화 시스템과 10만 개 이상의 분석기 및 측정기를 공급했다. 특히 펄프, 제지 및 에너지산업에서 강력한 시장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또한 공정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발멧의 자동화 기술은 수백 척의 크루즈 및 화물선에 활용되고 있다.
발멧 자동화사업부문 사장인 Sami Riekkola 씨는 “우리는 고객에게 많은 산업에서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자동화 시스템은 펄프공장에서 크루즈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또 Sami Riekkola 씨는 “우리는 또한 고객에게 발멧 그룹 전체가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자동화 이외에도 포괄적인 산업 공정 노하우와 자체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발멧이 보유하고 있는 큰 장점입니다.”라고 말한다.
Sami Riekkola 씨는 “모든 것의 출발점은 당사 직원들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빠르지만, 제품 개발의 포커스는 고객을 돕는데 언제나 집중되어 있습니다. 고객과 긴밀한 협력 관계 유지를 통해 제품 개발 목표를 명확히 합니다. 또한 우리 경쟁력의 핵심은 고품질의 프로젝트 실행/구현입니다. 이는 합의된 일정 내에 고객이 원하는 결과가 (가능하면 조금 더) 구현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한다.
그는 발멧의 야심찬 목표에는 주력하고 있는 산업 이외에 새로운 산업계에서도 성장 동력을 찾는 것도 포함된다고 말한다. “최근 발멧은  배터리용 약품 생산 공정 같은 현장도 자동화해 왔습니다.”
 75652eeefe91c6643a078fa669b76c9e_1623743503_3123.png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