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업체동정 KEC 준수하고, 디지털 기능 대폭 강화한 주요 EOCR 제품 3종으로 시장 선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58회 작성일 21-09-15 13:37

본문

- 1983년 세계 최초로 EOCR을 개발한 삼화EOCR 2002년 인수 후, 독자적인 원천 기술 기반으로 40년간 EOCR 업계 리딩
- EOCR에 계측된 전류 신호를 분석하여 모터의 기계적 이상 변화 예지 및 고속 이더넷 통신을 통해 데이터 제공

88afd3947d750a07211d2f67418a0476_1631680638_692.png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www.se. com/kr/ko/, 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의 디지털 기능을 강화하고, 새롭게 개정된 한국전기설비기술기준(KEC)에 맞춰 신기능을 탑재한 전자식 모터 보호 계전기(Electronic Over Current Relay, 이하, EOCR) 주요 모델 3종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주요 EOCR 제품 3종은 차세대 스마트 모터 보호 계전기 스펙트럼 버전인 EOCR-iSEMMETS와 EOCR PFZ/PMZ 그리고 FMZ2 모델이다.

전자식 모터 보호계전기(EOCR)는 모터의 과전류, 결상, 지락 등의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 설비를 보호하는 장비로 산업 플랜트와 선박, 가스, 상하수도 등 모터를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 및 인프라에 적용해 모터의 소손과 사고를 예방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차세대 스마트 모터 보호 계전기 스펙트럼 버전 EOCR-iSEMMETS는 전류, 전압, 전력량 그리고 온도와 습도 등의 다양한 정보를 통해 모터와 설비를 보호 및 감시하는 토털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기존 모델에서 부하 전류의 고속 푸리에 변환(Fast Fourier Transform, 이하 FF T)을 통한 분석 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전류 주파수 스펙트럼을 분석해 모터 경년변화(장기간의 세월이 경과하는 사이, 자연 열화를 포함해 부식, 마모, 물리적인 성질의 변화 등으로 성능이나 기능이 떨어지는 것) 상태를 진단하고, 예지보전한다.

최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삼성중공업과 협력해 선박의 중요 설비 감시 시스템에 EOCR -iSEMMETS를 적용해 모터의 이상을 미리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여 선박 디지털화에 힘쓰고 있다. 항해하는 선박에서 수십·수백 대의 모터가 열화로 고장날 경우 수리 및 복구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모터의 상태를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사고 시점을 예지하고, 사전 수리 및 교체를 통해 자산 및 장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삼성중공업은 선박에 슈나이더 EOCR-iSEMMETS을 적용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EOCR PFZ/PMZ’와 ‘FM Z2’ 제품군은 전고조파왜율(Total Harmonic Dis tortion) 계측과 노이즈를 걸러내 누설전류 분석이 가능하며, 전류 RMS 오차를 1% 미만으로 개선하여 계측 정확도를 높였다. 또한 모터 예지 솔루션에 필요한 온도·습도 계측 기능을 추가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상태 및 고조파 전류를 파악하고, EOCR의 전류 오차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로우 패스 필터(Low Pass Filter) 기능을 통해 용량성 누설전류를 제거함으로써 저항성 누설전류에 의한 지락 보호 및 불필요한 오동작을 방지한다. 사고 원인 분석을 위해 EOCR에 기록된 파형 및 사고 발생 일자와 시간을 전용 소프트웨어에 기록해 정보를 저장하고 분석한다.

이 기능은 저압전로의 절연 기능을 누설전류로 확인해야 하는 경우 저항 성분으로 절연성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준을 개정한 전기사업법 제67조 및 시행령 제43조, 전기설비기술기준(KEC) 제4조에 적합하도록 제품 성능을 개선한 것이다. 특히 발전소, 수처리, 상업용 빌딩, 제철 및 화학공장의 경우 본 규정에 맞춰 개선된 EOCR PFZ/PMZ, F MZ2 제품군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EOCR R&D 부문 박성옥 본부장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세계 최초로 EO CR 개발한 국내 기업을 인수하고, 40년간 고객의 요구에 맞춰 서울 R&D 센터에서 산업 현장에 적합한 제품 개발을 이어오고 있다”며, “특히 반도체, 화학, 자동차 등의 생산시설 및 선박, 빌딩, 등 다양한 산업 분야 및 인프라에 언제든 슈나이더 일렉트릭 EOCR이 함께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슈나이더 일렉트릭 EOCR 3종에 관련된 소식은 홈페이지(www.se.com/kr/ko/work/campaign/local/eocr.jsp)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