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특별기고 CIP 안전백서 (무선 기능 – 안전)<제1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69회 작성일 21-10-15 12:45

본문

acd598e81b141b2fe45c73e36fda6e46_1634269209_2942.png
산업 통신 네트워크(EtherNet/IP)는 유무선 맥락에 대한 모든 검토가 가능하다. 본 ODVA 백서는 이동 및 원격 장비의 무선(Cableless)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EtherNet/IP 네트워크의 CIP Safety 고유 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은 기능적인 안전 통신을 적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본고에서는 무선 네트워크의 이점과 기능 안전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CIP Safety의 진단 기능과 CIP Safety를 사용하여 성공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절차를 소개한다.  


1. 개 요

지난 15년간 산업의 연결성은 전례 없이 증가되었다. 소비자 및 IT 통신 기술을 통해 공급받고, 시스템 성능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비용을 절감한 것이 주효했다. 가정과 사무실에서 우리는 무선통신의 성능이 얼마나 좋을지에 대한 기대를 쌓아왔다.

이로 인해 무선통신은 가정과 사무실의 수많은 통신에 있어서 첫 번째의 연결 방법이 되었다. 무선 솔루션은 산업 환경에서 더욱 보편화되고 있으며,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고 본다.

다음에 열거하는 것은 무선 산업 통신이 보다 효과적인 생산을 가능케 하는 여러 요소들 중 하나의 포인트가 된다.
•모듈식 및 유연한 플랜트의 설계
•원격 프로세스 계측
•레거시(Legacy) 장비에 대한 데이터 수집
•자동화된 유도 차량(AGV)
•자동화된 모바일 로봇(AMR)
•독립 카트 기술(ICT)
•자동 스토리지 및 검색 시스템(ASRS)
•기계 이동을 위한 예측분석
•위생 설계를 위한 케이블의 연결 감소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무선통신은 더 나은 성능을 달성하게 되므로, 더 많은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직원 안전을 달성하는 등 운영 환경 내에서 무선통신을 채택하는 기업이 해결해야 할 몇 가지 조직문화와 기술적인 장벽에 접할 수가 있다.


2. 안 전

안전은 이동 장비, 이동 기계, 재구성 가능한 공장 및 산업 제어시스템의 위험한 물품에 사람이 바로 근접한 장소에서 그 의미가 중요하다. 이러한 의미를 갖는 애플리케이션은 산업 정보를 무선으로 통신하는 방법, 모바일 기계와 상호작용하면서 직원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 등 산업통신에 고유한 문제들을 제기한다. 무선통신 기술은 안전 문제에 있어서 꾸준히 개선되어 왔으며, 오늘날 기능적 안전성을 설계의 일부로 간주하여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달성할 수 있다. 어떻게 무선으로 안전이 작동할까?

첫째, 기능적인 안전 요구사항과 그것이 산업통신에 어떻게 작용을 하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타당하다. 다양한 맥락에서 기능 안전과 관련된 많은 표준이 있는데, 산업용 제어시스템의 공통 주제는 대개 다음에 열거하는 몇 가지 요인과 같다.
•구성요소의 장애 또는 시스템 장애 및 위험요소의 감소
•감소가 이루어진 후 고장 위험을 정량화하는 것
•장애 발생 시 감지하는 것
•고장이 항상 안전한 상태로 이어지도록 보장하는 것

이는 우수한 설계 관행을 사용하고, 과도한 구성요소를 적용하며, 고장 모드에 대한 통계분석을 수행하고, 다른 기법 중에서도 특히 진단을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데 있다. IEC 61508 및 IEC 62061과 같은 안전시스템 설계를 위한 현대적인 표준은 시스템의 전자장치에 이와 같은 기법을 적용하는 방법을 규정하는 반면에, IEC 13849 표준에는 전자 기계 시스템을 추한 것이 특징이다. 네트워크 통신 중에 무선통신에는 이러한 좋은 원칙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acd598e81b141b2fe45c73e36fda6e46_1634269321_0104.png

3. EtherNet/IP™ 기반(첫 번째)

표준 산업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검토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통신용 OSI 모델과 TCP/IP 모델을 검토하여 통신 시스템의 여러 부분이 EtherNet/IP™ 산업용 통신망이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유용하다.

1. 두 장치 간에 통신해야 하는 데이터는 Common Industrial Protocol(CIP™ 프로토콜, 일명 공통 산업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상위 계층 또는 애플리케이션 계층 중에서 생성된다. HTTP 및 SMTP와 같은 익숙한 기능이 있는 계층이 된다.

2. 전송 계층에서 CIP 정보가 캡슐화된다.
즉, Ether Net/IP의 경우에는 TCP 또는 UDP 헤더를 말한다.

3. 네트워크 계층에 논리적 주소 지정 정보가 추가된다. EtherNet/IP의 경우 IP(Internet Protocol) 정보로, 패킷은 네트워크 액세스 준비를 마친 거나
다름이 없다.

4. 데이터 링크 계층과 물리적 계층에서 패킷은 전송 매체로 변환된다. 때로는 패킷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 조치도 함께 제공되기도 한다. 둘을
결합하면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계층의 구성은 전송, 네트워크, 데이터 링크 또는 물리적 계층에 관계없이 CIP에 대한 중요한 사용자 데이터가 첫 번째 단계에서 완료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독립성을 통해 서로 다른 전송 매체뿐만 아니라 다른 네트워크도 가능하다.

acd598e81b141b2fe45c73e36fda6e46_1634269384_1897.png

4. EtherNet/IP 기반(두 번째)

우리는 표준 산업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검토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통신용 OSI 모델과 TCP /IP 모델을 검토하여 통신 시스템의 여러 부분이 Ether Net/IP™ 산업용 통신 네트워크를 위해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1. 가령, 두 장치 간에 통신해야 하는 데이터는 Common Industrial Protocol(CIP™ : 공통 산업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상위 계층 또는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생성한다. HTTP 및 SMTP와 같은 친숙한 기능이 있는 계층을 말한다.

2. 전송 계층에서 CIP 정보가 캡슐화된다. EtherNet/IP의 경우에는 TCP 또는 UDP의 헤더가 된다.

3. 네트워크 계층에 논리적 주소 지정 정보가 추가된다. EtherNet/IP의 경우는 IP(인터넷 프로토콜) 정보로, 패킷은 네트워크 액세스의 준비를 마치게 된다.

4. 데이터링크 계층과 물리적 계층에서 패킷은 전송매체로 변환이 된다. 때때로 패킷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 조치도 함께 제공한다.

데이터링크 계층과 물리적 계층 둘을 결합하면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이 된다. 이러한 계층 구성은 전송, 네트워크, 데이터 링크 또는 물리적 계층에 관계없이 CIP에 대한 중요한 사용자 데이터가 첫 번째 단계에서 완료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계층 간 독립성을 통해 서로 다른 전송 매체뿐 아니라 다른 네트워크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즉, 계층2 스위치 및 계층3 라우터(Routers)를 통한 구리, 광섬유를 사용한 통신 및 무선통신에 EtherNet/IP라는 하나의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유선 링크를 통해 이러한 통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살펴보겠다.

acd598e81b141b2fe45c73e36fda6e46_1634269444_0832.png

5. 유선 EtherNet/IP

EtherNet/IP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구현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서로 다른 전송 속도, 즉 초당 패킷 제한 및 충돌 감지 그리고 예방 메커니즘이다. 물리적 미디어의 품질도 고려해야 한다. 구리 배선과 같은 고정 매체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를 어느 정도 입증 가능하다.

고정 시스템의 장점 중 하나는 신뢰성이 좋고,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속도는 다르지만 달성 가능한 순 데이터 속도는 제한된 수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처리량 감소의 주된 영향은 손실 또는 손상된 패킷 안에 있다. 이는 패킷 손실 및 비트 오류율(BER)로 측정할 수가 있다. 이더넷 통신을 사용하는 경우, OSI 모델의 상위 수준은 하위 수준의 오류를 감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참조 오류는 주로 물리적 계층의 오류다.

acd598e81b141b2fe45c73e36fda6e46_1634269467_7239.png

6. 광섬유 미디어

또한 EtherNet/IP를 광섬유 네트워크 링크를 통해 배포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처리량과 노드 간 거리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 광섬유는 속도 또는 노드 간 거리를 크기에 따라 한 자 이상 증가시킬 수 있으나, 둘 다 증가하면 이득이 더 적어진다. 광섬유와 관련된 거리 및 처리량과 관련된 교환(Trade off)이 있다.
패킷 손실은 케이블이 파손되거나 충돌이 발생하거나 스위치 펌웨어(Firmware)가 패킷을 잘못 처리할 때 발생한다. 모두 전 이중 통신을 사용할 때 일어나는 드문 이벤트이지만, 전 이중 통신이 없을 경우 패킷 충돌이 증가할 수가 있다. CSMA/CD(Carrier Sense Multiple-Access/Collision Detection/여러 통신 주체들이 동시에 통신을 하게되어 발생하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에 의해 완화된다.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각 송신기가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공유 미디어를 청취할 수가 있다. 충돌이 감지되면 두 개 이상의 유선 송신기가 전송을 중지하고, 임의의 시간 간격을 기다린 후 다시 시도한다.

물리적 미디어를 사용할 때 개별 비트 문제는 일반적으로 전송 미디어의 간섭으로 발생한다. 구리의 경우 전자파간섭일 수가 있다. 다양한 등급의 케이블, 차폐, 비틀림 및 거리는 모두 전자기간섭 위험을 줄이기 위한 물리적 매체 주변의 엄격한 요구사항의 일부다. 때때로 전자파간섭을 피할 수 없거나 장거리 통신을 사용해야 한다. 광섬유 전송은 효과적이나 비용이 더 많이 드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광섬유의 가장 일반적인 비트 오류는 커넥터가 더럽거나 매체가 찌그러지거나 광섬유의 결함이 원인이 된다.


7. 무선 EtherNet/IP

무선(또는 케이블이 없는)통신의 경우, 두 가지 주요 방법은 무선주파수 또는 광학 수단을 사용하는 것이다. 백서의 대부분은 광 제품보다 산업 공간용 무선주파 제품이 더 많이 제공되기 때문에 무선주파수에 초점을 맞춘다. 무선통신 사용을 고려할 때 유선통신과 동일한 측정 지표를 적용할 수 있다.
 acd598e81b141b2fe45c73e36fda6e46_1634269494_164.png
대기시간은 유선 전송보다 훨씬 크다. 위의 통계에 근거하여 이용 가능한 여러 기술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으며, 적용 방법을 결정할 키가 된다. 표시된 사양은 전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는 산업 애플리케이션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다.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할 수 있더라도 응용프로그램에는 어떤 기능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측면이 있다(무선 기술 선택에 대한 뒷부분 참조).

전송 방식 간의 차이를 유발하는 요소로는 유선 미디어의 그것과 별개이지만, 동일한 측정 기준을 조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트 오류 율은 무선통신의 특성을 지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두 장치 간의 무선 주파수 전송의 경우 비트 오류 율의 원인이 되는 요소는 다음 세 가지다.
•거리
•장애물
•간섭

송신 장치에서 나오는 전파는 송신기에서 멀어질 때 기하급수적으로 강도가 떨어진다. 두 장치가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을 때도 송신 장비와 수신 장비가 좁은 송신 영역에 집중돼 있지만, 서로 정렬되지 않으면 통신이 수신되지 않고 전송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장애물이 신호를 차단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조물의 지오메트리(Geometry), 재료 구성 및 페인트 마감까지 신호를 방해할 수 있다. 언급된 간섭은 무선 네트워크가 일반적인 유선 네트워크보다 훨씬 더 자주 재구성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신호 강도가 변경되면 무선 장치는 패킷 시간 초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다른 송신기로 이동한다. 사무실 Wi-Fi 환경에서 노트북으로 책상과 회의실 사이를 오가는 것은 새로운 액세스 포인트로의 전환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러한 전환으로 인해 당일 생산성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당신의 일을 방해하지 않을 만큼 빨리 일어난다. 전환에 걸리는 산업통신은 기기와 네트워크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을 경우, 프로세스를 방해할 정도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모션의 양은 재구성이 발생하는 빈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다음 네 가지 이동 프로파일을 고려해야 한다.
1. 완전히 고정된 지점 대 지점
2. 고정점 주변 이동
3. 고정된 패턴에서의 이동
4. 불규칙한 움직임

신뢰할 수 있는 무선 성능뿐만 아니라 기지국 간 로밍(Roaming)이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


8. 완전히 고정된 점대점
 완전 고정 지점 간 전송은 완전 밀폐된 선박의 벽을 통과하거나, 케이블 덕트를 추가하는 것과 같이 두 방송국 간의 통신을 쉽게 얻을 수 없는 경우와 직원 및 지게차의 난관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 매우 유용하다. 무선국 사이에는 단일 지점 간의 선이 연결되어 있다.

acd598e81b141b2fe45c73e36fda6e46_1634269528_4796.png

9. 고정점 주변의 이동
고정 지점 주변의 이동을 위한 전송은 회전 장비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 단일 점대점(Point-to-Point) 연결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지만, 이러한 점 사이의 지오메트리(Geometry) 및 장애물이 변경될 수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장거리 송신이 필요하지 않지만, 일정한 움직임이 안테나 설계에 영향을 미쳐 움직이는 부품의 경로를 커버할 수 있다. 무선통신은 기존의 답변인 슬립 링에 비해 유지관리 수준이 낮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acd598e81b141b2fe45c73e36fda6e46_1634269548_5891.png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