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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산업 대전환과 패러다임 변화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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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5회 작성일 22-05-13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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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십 년간 옳다고 믿어왔던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패러다임 변화 중 하나로 글로벌화(Globalization)를 꼽을 수 있는데, 전 지구적으로 고통받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은 글로벌화의 부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국가 간의 무역 환경에서는 글로벌 가치사슬(GVC : Global Value Chain)이 서서히 깨지면서 자국 이기주의가 급부상하고 있다. 선진국은 고령화 및 저출산에 기인한 생산인구 감소를 걱정하고 있는 반면, 일부 국가에서는 늘어나는 인구와 빈곤을 걱정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터치리스 신산업 육성

2020년 3월 WHO에서 팬데믹으로 선언된 코로나19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대면 환경 변화로 이동과 접촉이 감소함에 따라 경기가 침체되고, 한계 기업의 폐업과 일자리의 감소 등 복합적인 변화 양상에 따라 위협적인 요소들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활동 방식 변화에 적응하며 비접촉, 비대면 기반 산업 수요 확산을 파악하고, 기회의 요인으로 대응하는 사례들도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의 봉쇄 조치가 있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감염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사람 간의 물리적 공간을 유지한다는 의미로, 다중이용시설과 대면 접촉의 회피는 물론 인구이동 제한도 중요하다. 그에 따라 생산이나 소비 활동이 위축되고, 경기침체에 직면하는 가운데 사람 간의 대면 접촉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서비스 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경기침체로 인해 영향을 받는 서비스 업종, 특히 자영업에 해당하는 업종들은 매출액 감소로 경영 환경이 악화되면서 폐업 상황에 내몰리고, 취업자 수도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이를 종합하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다양한 문제들이 야기되었지만, 상당 부분 서비스 산업에 직간접적으로 타격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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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나 근로자, 또는 경영자들은 자신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현실에 적응하며 대응하고 있다. 경영 활동 및 소비 행태에서 플랫폼 기반의 비대면 방식을 근간으로 공간적 이동이나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제한된 공간에서 다중과의 소통 등을 가능하게 한다. 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 보면, 소비자와 제공자가 대면하지 않고 거래 가능한 비대면 또는 비접촉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 제공이 중요해졌으며, 과거 비대면 서비스와는 다르게 소비자들이 원하는 편리성이나 다양성 또는 만족감 등을 제공한다. 비대면 또는 비접촉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은 소매업(유통), 운송업(택배), 음식점업(외식), 교육서비스업(에듀테크), 보건업(디지털 헬스케어) 등 서비스 업종 대부분에서 나타나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는 위협적, 부정적 요인이 강하게 인식되고 있지만, 디지털 전환 등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 또는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사회구조 또는 산업구조로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다. 전 산업 분야에서 비대면 산업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소비자는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고, 기업은 ‘스마트·디지털 서비스’ 개발·제공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비대면·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존재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ICT 기술을 활용한 전통적 서비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 Digital Transformation)’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비대면 산업 활성화로 인해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AI 등 다양한 IC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서비스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ICT 기반의 비대면 기술이 접목되어 활용되는 분야 중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의료, 유통·물류 그리고 교육으로 대표되는 서비스 산업이다. 유통·물류산업은 대면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온라인, 모바일, 무인 구매가 확대되어 라스트 마일 딜러버리(Last Mile Delivery) 물동량이 증가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챗봇·키오스크·배달앱 등 ICT 기술의 적용과 비대면 활동의 증가 현상이 맞물려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디지털 전환의 최선봉에 서 있다. 그리고 그 동안 디지털화가 더뎠던 의료와 교육산업에서도 디지털 전환 노력이 요구된다. 의료기관들은 비대면 의료행위가 점차 증가하여 접수-예약-진단-처방 등 의료 서비스의 전 사이클에서 비대면화를 강화해야 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각종 건강 정보를 활용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교육 분야도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 학원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강의를 위해 클라우드·빅데이터·정보 보안에 투자하고, 대표적인 에듀테크인 AR/VR, AI, 로보틱스, 블록체인 등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도 개발하면서 디지털 기반 교육 인프라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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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활성화된 비대면화가 주력 제조업에 미칠 영향은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지만, 디지털 경제 전환 차원에서 새로운 도전 과제임은 분명하다. 제조 분야도 코로나19 상황에서 가동률이 떨어지고 판로가 막힌 상황이어서, 공급체인의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4차 산업혁명 확대에 따른 로봇 도입 등 제조의 무인화도 준비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ICT 기술 없이는 비대면 산업이 생겨날 수 없다. 비대면 방식도 대면 방식을 100% 대체할 수는 없는 보완재지만 비대면 방식으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며, 코로나 일상이든 이후든 비대면 방식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한 축이 될 것이며, 전 산업계 플레이어들에게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할 것이다. 시작점은 어떻게 하면 비대면 환경에서도 업무 효율을 유지할 수 있느냐지만,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기술의 강점들을 십분 활용하여 예전에 가능하지 않던 새로운 업무 방식을 실현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다. 이 점에 주안점을 두고 디지털 전환을 고민하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현재의 위기상황이 일시적 위기가 아니라 산업구조의 개편이 요구되는 새로운 경제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보고, 문제점들을 체계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구조적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전환은 디지털 경제로의 가속화와 친환경 그린 경제로의 가속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디지털 그린 경제로의 대전환을 꾀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도 비대면 산업구조로의 재편이 코로나19로 인해 전환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각국 정부의 정책들도 환경 규제의 강화와 GVC 공급망 재편, 디지털 경제 가속화를 위한 대대적인 정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인력의 기술 전환과 노동시장 구조 개편은 필수적인 정책 영역이다.

역량 강화를 위한 비대면 신사업 육성 방안으로는 데이터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글로벌 협력을 통한 융합 R&D, 비대면 산업 SW 기업 지원 등이 있다. 데이터 기반의 미래 유망 기술의 센싱은 클러스터 형성, 융합 등과 같은 데이터의 속성 파악,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 오픈 데이터의 수집/구축, 데이터 융합 분석 전략 수립 그리고 미시적 접근을 위한 연구 데이터 수집/구축 등을 기반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략적으로 데이터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는 바이오산업 생태계 구성원 간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할 수 있는 제도 마련 및 활용 촉진을 통해 역할 분담을 통한 시간과 비용 절약을 기대할 수 있다. SW 개발 기업들에 대한 클라우드 비용 지원 및 SaaS(Soft ware as a Service) 사업 모델 개발 지원, 비대면 산업 SaaS 서비스, 솔루션 수출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 비대면 SW 및 클라우드 기술 인력 양성 등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 글로벌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에 있는 국내 비대면 산업 SW 기업들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경제 환경, 기술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지금, 위시리스트식 규제 개선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네가티브 리스트 방식으로의 전환이 근본적인 대책으로서, 샌드박스는 네거티브 규제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그 동안 정부 R&D 과제는 지나치게 관리와 통제가 되었는데, 혁신과 창의가 생명인 R&D 분야에는 아이러니하게도 맞지 않는 시스템이다. R&D 분야의 수많은 규제를 시범적으로 일괄 면제해주는 R&D 샌드박스 트랙이 신설되어 연구의 자율성이 강화된다면 의미 있는 R&D 성과 창출이 가능하다.


GVC 패러다임 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 기술 정책

2011년부터 나타난 GVC의 성장 정체는 크게 ▲중국의 위상 변화 ▲선진국과 신흥국 간 수직적 분업구조 변화 ▲보호무역 심화 ▲지역주의 확산 ▲기술 혁신 가속화 ▲서비스 무역 급증 등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중국은 글로벌 생산 분업체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GVC 교역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가 되고, 자국 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중국 모든 제조 산업에 걸쳐 자급률이 증가했다. 중국의 GVC 참여 구조가 ‘원자재 수입, 중간재 수출’로 변화하면서 아세안 국가들에 대한 전방 참여율 또한 높아졌다. 신흥국의 산업구조가 고도화됨에 따라 선진국-신흥국 간 수직적 분업구조가 변화하면서 교역 부문에서 신흥국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신흥국이 부상하게 된 배경에는 소득 증가로 인한 신흥국 생산 최종재의 자체 소비 증가, 생산 기술 격차 감소로 인한 중간재 자급률 제고, 인건비 상승에 따른 글로벌 기업 생산 거점 이동 등을 지적할 수 있다.

비관세 장벽이 증가하고, 미국의 자국우선주의 발 보호무역주의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미중 무역 분쟁이 심화됨에 따라 글로벌 구조조정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시점에서는 다국적기업들의 생산 거점 이전 및 탈중국 현상이 저부가가치 부문에 그치고 있으나, 미국의 향후 대응에 따라 고부가가치 부문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지역주의의 확산에 대해 논하면 다양한 지표들을 통해 GVC가 둔화되고, 지역 내 무역이 확대되어 생산 공급망이 지역화되고 있으며, 권역별 거점 국가로 중국, 독일, 미국이 부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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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에 따른 차세대 공급망이 형성되어 글로벌 제조 환경이 기술 중심의 제조업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제조 부문에서 제조 비용 절감 외에도 다품종 소량생산 및 개인별 유연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 중심의 제조업 패러다임은 기술 발전 초기에 전통적 공급망을 강화하는 요소로 작용하나, 향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술 혁신 가속화가 GVC를 약화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무역의 급증이 GVC 패러다임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노동력 의존 산업에서의 서비스 비중은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반면, R&D·엔지니어링·판매·마케팅·금융 등 서비스의 국제 거래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주력 산업별 GVC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자. 자동차산업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서도 거대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나, 미래에는 C.A.S.E(Connectivity, Autonomous, Shared & Services, Electric)의 동시다발적 압박으로 산업구조조정 및 업종 변경이 불가피하므로 첨단 기술의 수용 그리고 ICT와의 의존 및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전자 분야는 중국과 베트남이 글로벌 생산 거점으로 자리매김하였으나, 향후에 인도가 새로운 생산 거점으로 부상하고 원가 절감을 위한 ODM(Original Develop ment Manufacturing) 생산 비중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국내에서는 ODM을 통한 세트의 원가 경쟁력 확보와 국내 IT 부품 체인의 공존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하며, 5G 관련 제조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 및 관리가 필요하다.

반도체산업의 경우 국내 전공정 장비의 해외 장비 의존도가 높은 반면, 후공정 장비는 다수 국내 기업들이 성과를 거둔 바 있고, 파운더리 분야에서 삼성-TSMC 간 시장점유율 격차가 존재하는 상황에 놓였다. 따라서 전공정 장비 부문 및 재료 부문의 국산화가 시급하며, 반도체 업체들을 수직계열화하는 관행을 없앰과 동시에 국내 파운더리 업계 성장을 위해 후공정 패키지 부문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에서는 LCD(Liquid Crystal Display)의 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 중국으로 LCD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전히 일본 의존도가 높은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핵심 소재가 있어 부품 국산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중국의 추격에 대비하여 기술 차별화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국내 OLED 소재, 부품, 장비 업체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석유화학 분야에서는 신흥국 및 산유국의 석유화학 설비 증설이 이루어졌으며, 최근 중국의 석유화학제품 자급률 개선 노력 및 미국의 셰일가스 기술 고도화로 공급 과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향후 정유업체들의 석유화학 설비 증설, 화학업체들의 사업 다변화, 중국의 대규모 증설 및 공급 과잉 추세가 예상되는 바, 국내 업체들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익성 유지 및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을 도모하고 있어 이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철강산업 분야는 중국이 최대 생산국이자 최대 수출국이나 2000년 이후 호황 사이클이 종료되어 중기적으로 철강산업 수급 둔화 국면이 이어질 전망이다. 철강 수요가 증가하는 이머징마켓은 자체 증설을 진행하고 있으나, 기술적 한계가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기업들은 선제적 설비 감축 등 향후 불황에 대비할 필요가 있고, 동남아 지역 철강사의 판재류 증설 본격화에 대응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군으로 사업을 재편해야 한다.

수출 의존도가 큰 산업 구조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는 GVC 변화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첫째, 중국의 부상에 대응하여 고위(高位)기술 중간재와 자본재, 고부가가치 소비재와 서비스 수출을 중심으로 대중국 수출 전략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빠른 의사결정 체계가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존의 통상, 산업, 기술을 소관하는 부처들 사이의 칸막이를 제거하고, 수평적 의사소통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로, 기술 역량 내재화가 필요하다. IT 기반 제조 환경을 만들고, GVC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시장 변화나 대체가 이루어지고 있는 품목이나 세부 산업을 면밀히 살펴 전략적인 R&D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더하여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인프라 및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Scale-up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 체계 및 생태계 그리고 종합 R&D 지원 체계를 마련하며, 정부 R&D 특허 활용도를 제고해야 한다.

셋째로,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R&D가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 혁신의 다양한 유형 및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고, 미래 기업들을 제조업/서비스업으로 구분하는 이분법적 시각이 아닌 ‘가치 실현이 가능한 조직’으로 인식하는 관점에서 개별 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가치사슬이나 네트워크의 역할을 고찰해야 한다. 정부 R&D에 있어서 서비스업과 제조업 간 지원 규모 격차를 해소하고, 서비스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R&D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기를 맞아 업종 및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며 사회, 경제, 구조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혁신적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내는 규제 해소가 필요하다. 선진국들의 사례를 보면 융합 신제품 인증 절차에 적용한 불간섭 정책을 시작으로 주요 국가들이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지만, 모두 기술 혁신과 관련한 규제 완화 정책 기조를 보였다. 마찬가지로 국내에도 민간 영역의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규제 샌드박스 고도화, 중장기 로드맵 및 규범 수립, 갈등 조정체계 구축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생산인구 감소 등 인구 변화에 따른 한국 제조업의 미래

최근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 감소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2022년 2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인구동향조사 출생·사망 통계 잠정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합계 출산율은 0.81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유일한 ‘출산율 1명대 미만’ 국가이다. 또한 2019년에 발표한 ‘세계와 한국의 인구 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한국의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은 2045년에 37.0%로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15∼64세 생산가능인구는 2012년 73.4%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여 2067년에는 45.4%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경제학자 해리 덴트(Harry Dent)가 주장했던 ‘인구절벽’ 현상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데, 인구절벽은 주로 생산가능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고령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경우를 말한다.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대한 우수한 정책적 대응 사례로, 독일은 이민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늘렸으며, 65세 이상 인력이 계속 산업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제도와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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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인구 감소 및 젊은층의 제조업 기피 현상 등으로 인해, 50~60대 제조업 종사자가 은퇴하는 10~20년 후를 추정해보면 우리나라 제조업의 지속가능성이 불투명하다고 볼 수 있다. 제조, 신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기술을 보유한 고기능 숙련자 및 전문가의 지식·기술·노하우 등의 개인에 특화(체화)된 지식자산인 휴먼팩터(Human Factors)를 객관화, 정보화, 지능화시켜 관련 분야 비숙련자 및 비전문가들도 이해 및 공유할 수 있는 ‘지식의 외부화 및 유동화’를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를 “휴먼팩터 지능화”로 명명하고자 한다.

휴먼팩터 지능화 기술이 개개인의 한계 능력을 어떻게 확장하며, 미래 산업 각 분야에서의 생산성을 어떤 방식으로 향상시키고, 나아가 신성장동력으로 작용할지에 관한 세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분야별 휴먼팩터 지능화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특히 ICT 융합 기술이 스마트 제조 산업 분야에 가져올 패러다임의 혁신을 크게 로봇을 이용한 인지적 자동화, 인간-로봇의 협업, 인지 기술을 이용한 예측 자동화, 제조에서의 인지 기술 분야에서 추진해야 한다. 이상의 내용은 ‘기술의 융합을 통한 고도의 연결성 및 지능화 구현’으로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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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적 측면에서 독일, 일본, 미국, 중국, 한국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의 추진 체계, 프로세스 및 구체적인 내용을 종합해보면, 주요국들은 모두 자국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첨단 ICT 기술과의 융합을 가속화할 제도적 방안들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독일의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을 꼽을 수 있으며, 해외 사례들을 토대로 협력기구의 설치, 전문가 육성 및 휴먼팩터 지능화 사업의 도입, 스마트공장 표준화 및 산업용 IoT(Internet of Things) 플랫폼 구축의 필요하다.

다양한 요인들 간의 복합적 상호작용 속에서 휴먼팩터 지능화가 점진적으로 지속될 것이지만, 단시간 내에 도입 가능한 미국식이나 일본식의 휴먼팩터 지능화에 비해 독일식 휴먼팩터 지능화는 산업구조 전반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어 일반화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휴먼팩터 지능화 확산 속도나 활용 정도는 세부 산업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산업마다 비용 구조가 다르고, 기존의 자동화 수준, 고정밀/고품질 생산의 필요성, 시장의 다품종 소량생산 압박, 요소 기술별 사용 가치 등이 각각 다른 데서 기인한다.

휴먼팩터 지능화를 위한 향후 정책 방향은 크게 네 가지, 즉 현장 암묵지의 조직 지능 자산화 확대, AI와 인간의 협업 프로세스 강화, 디지털 교육훈련 강화를 통한 인력의 타 산업 전환, 휴먼팩터의 산업 기술 R&D 적용 등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 또한 휴먼팩터 지능화를 가속화할 수 있는 4개 기술로서 실제 산업 현장에서 구현하고 있는 사례들을 정리하면, RPA(Robotic Process Auto mation) 기술, 웨어러블 로봇 기술, BCI(Brain-Com puter Interface) 기술, CPS(Cyber Physical System) 등이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생산가능인구에 속하는 노동력의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고, 장애인 및 노령인구 등 소외계층이 노동력으로 재편입될 수 있도록 도우며, 공장과 스마트 도시, 나아가 국가 전반의 자동화를 추구하는 기술 확산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수작업 과정에서 공장자동화 단계를 통해 개별 설비, 공정 수준의 데이터를 생성 및 표준화하고, 이것이 효율화되면 정보화 단계로 넘어간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를 축적, 분석,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의 최적화 의사결정까지 수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능화 단계에 이르면 오랜 기간 축적된 공정 빅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들을 결합,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장이 상당 부분 스스로 운영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정부정책 방향으로 공정 가시화 등 관련 정보화 투자 지원, 고령 은퇴자들의 생산 현장 컨설턴트화를 통한 활용, 다양한 성공 케이스들의 데이터베이스화 및 업계 전파 등이 함께 수행되어야 한다.

최신 연구 결과들을 보면, 휴먼팩터와 AI 기술의 결합 방향으로 AI 동작 분석 기술, 스마트 제조 운영 제어, 딥러닝 고속 처리 기술 등으로 제시하고, 이들 기술의 융합이 해당 분야의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를 통해 정부의 정책 방향은 인간이 AI가 의도된 바로 활용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AI 기반 산업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고, 광범위한 교육을 통해 이를 확산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휴먼팩터 지능화(생산성 향상과 고급 일자리 창출)

휴먼팩터란 육체적·심리적·인지적 인간 본연의 요소가 주변의 환경, 장비, 시설, 절차, 제품 및 서비스 등 인간을 둘러싼 주변 모든 요소와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함으로써 발생되는 일체 현상을 일컫는다. 지금은 휴먼팩터 지능화를 통하여 제조 핵심 기술을 보유한 숙련자의 노하우를 디지털 전환하고, 인간의 지식, 인지적, 환경적, 신체적 요인의 지능화를 통해 제조 역량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게 도와야 할 때이다.

2020년에 나온 일간지에 “인천의 한 주물 회사인데 ‘우리 회사 막내’는 58세에요.”라는 내용의 기사가 있었다. 글을 쓰는 현재는 그 막내가 은퇴를 목전에 둔 60세가 되었을 거다. 그 막내는 그 동안 열심히 일했고, 편안한 노후를 누릴 자격이 있다. 그러나 그 막내를 떠나보내는 주물 회사의 입장에서는 존망이 걸린 문제다. 고령화로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든다는 점이나, 20~30년 후에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낮은 출산율은 당장 급하지 않은 장기적인 문제로 미뤄둘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장의 장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은 생각보다 굉장히 빨리 소실될 수 있는 위험에 처했다. 골든타임을 놓치면 우리나라의 고도성장을 이끌어왔던 경험과 노하우가 사라질 수도 있다.

제조 현장뿐만이 아니라 인간이 하고 있는 일들은 전 산업에 걸쳐 굉장히 많다. 각 산업 분야에서 사람이 하고 있는 일들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꼭 해야 하는 일(전수), 둘째는 사람이 회피하고 위험한 일(기계로봇 협업) 그리고 사람이 더 이상 안 해도 되는 일(기술 대체)이다. 사람이 꼭 해야 하는 일은 다른 사람이 이를 전수받아야 하므로 고급 일자리 창출을 꾀할 수 있다. 사람이 하기에는 위험하거나 피하고 싶은 일들은 기계 또는 로봇 등으로 대체할 수 있는데, 여기에 사람이 갖고 있는 노하우를 이식시켜야 한다. 세 번째로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더 이상 사람이 안 해도 되는 일도 존재하게 되는데, 이런 것들이 인간의 생산성이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생산인구의 감소, 코로나19 등과 같은 외부적인 환경 요인과 판단 오류, 신체적 기능 저하 등과 같은 인간의 한계에 대해 IT 근간의 디지털 전환을 통하여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등 인간 중심의 지능화된 기술개발 지원과 디지털 환경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계층 간 디지털 격차를 줄이는 방안이 절실하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활용도를 높이고, 휴먼팩터 중심 기술 도입 실패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연결성, 확장성, 유연성, 최적화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의 정책이 사물(Object) 중심이었다면, 앞으로의 정책은 인간(Human)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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