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기획특집 스마트공장 도입과 한국 중소 제조 기업 변화를 위한 제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80회 작성일 22-06-14 15:46

본문

대한민국 대표 등대공장

LS일렉트릭은 지난 2021년 10월, WEF(세계경제포럼)의 등대공장 연차 회의에서 글로벌 제조 산업 미래를 선도할 ‘세계등대공장’으로 선정되었다. 국내에서는 LS일렉트릭, LG전자, 포스코만이 이룬 성취다. 어두운 바다에 ‘등대’가 불을 비춰 배들의 길을 안내하듯 ‘등대공장’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핵심 기술을 적극 활용해 새로운 제조업의 성과 모델을 만들어 내는 공장이다. 등대공장으로 선정된 LS일렉트릭 청주사업장은 전력기기 스마트 생산 공장에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단순 적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은 물론이고 생산 효율화를 통한 획기적 원가 절감을 통해 대량생산 방식을 운영하고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에너지 관리 솔루션(EMS)을 자체 개발하고, 실제 공장에 적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인 성과 역시 등대공장 선정에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LS일렉트릭 청주사업장은 다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한 IIoT 기반의 자동 설비 모델 변경 시스템, 자율주행이 가능한 사내 물류 로봇, AI 기반 실시간 자동 용접 시스템, 머신러닝 기반의 소음 진동 검사 시스템 등의 스마트공장 핵심 기술이 대거 적용돼 있으며, 협력사의 원부자재/생산/품질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분석·제공하고, 제조 강국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f8099281fd7fb062fbc09dd9cb7ec962_1655189060_5998.png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최근 몇 년 간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많은 발전과 성장을 이루었다. 수많은 실사용자를 주변에서 손쉽게 볼 수 있듯, 기술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서 높은 수준의 생활 편의와 다양한 경험들을 영위할 수 있다. 기술 중심의 변화는 전통적인 제조업 기반의 기업들에게도 영향을 미쳤고,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제조업이라는 영역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제조업을 시작하던 시기의 많이, 잘, 빠르게만 만들면 되던 기준이, 어떻게 하면 사용자(고객)의 경험을 알 수 있는지, 사용자(고객) 경험이 어떻게 하면 제품을 통해서 더 풍성해질 수 있는지, 그 경험이 다시 우리(기업)의 경쟁력으로 만들 수 있는지 고민하는 시대가 되었다. 우리 나라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으로써는 더 이상 예전의 경쟁력으로는, 국내는 물론이거니와 해외에서도 이겨나가기 쉽지 않은 환경이 되었다.


대한민국 제조업과 스마트공장

중소 제조 기업 어디나, 규모와 관계없이 지난 수십 년 동안의 변화보다 최근 몇 년 사이의 변화 속도를 따라가기 어렵다는 말씀을 많이 한다. 제조 기업은 예전의 경쟁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대로 잘 만들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는 기업이 많다. 제조업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의 시장이 더 없이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변화를 즉각적으로 알아채고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가져야 한다. 체계적인 변화, 제조업의 변화를 더 효율적이고 제대로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는 ‘스마트공장’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중소기업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공장’이란, 제품의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생산 과정을 ICT(정보통신) 기술로 통합하여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 중심의 첨단 지능형 공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출처 : 스마트공장제조혁신추진단 스마트공장 사업관리 시스템)

f8099281fd7fb062fbc09dd9cb7ec962_1655189106_4117.png

 스마트공장을 위한 노력과 어려움

정부는 ‘스마트공장’의 발전을 위해서 2014년부터 스마트 제조혁신을 통해 제조 기업의 글로벌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022년까지 3만 개의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목표 하에 2020년 말 기준으로 2만여 개에 가까운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구축/보급하였으며, 2021년부터는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많다. 중소 제조 기업은 ‘스마트공장’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 알고 있지만 과연 내 공장에 스마트공장이 적합한지, 더 나아가 내 공장에 필요하고 딱 맞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가장 현실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비용이 어느 정도가 적정한지, 나에게 맞는 ‘스마트공장’을 함께 구축해 줄 수 있는 공급기업은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제대로 알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어려운 과정을 거쳐 막상 구축은 했지만, 구축 공급기업이 사라지면 더 이상 관리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LS일렉트릭의 중소기업 상생협력 스마트공장 플랫폼 ‘Tech Square’

중소 제조 기업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LS일렉트릭은 ‘중소기업 상생협력 스마트공장 플랫폼인 ‘Tech Square’라는 참여형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게 되었다. ‘Tech Square’는 ‘스마트공장’ 도입 및 구축을 희망하는 중소 제조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기업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중소 제조 기업들에게 ‘Tech Square’는 자신에게 꼭맞는 ‘스마트공장’을 이해할 수 있는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기 공장이 어떻게 ‘스마트공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고, 체계적인 ‘스마트공장’으로의 발전 로드맵을 그릴 수 있다. 서비스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일반적인 컨설팅 형태보다는 멘토-멘티와 같이 밀착형으로 소통하면서 현장 중심의 경쟁력 향상을 기반으로 나에게 꼭맞는 ‘스마트공장’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서 기업은 ‘스마트공장’ 도입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정부 지원 정책 등을 고객 상황에 맞게 안내 받을 수 있다. 또한 내 공장이 필요하고 꼭맞는 ‘스마트공장’을 함께 구축해 줄 수 있는 ‘공급기업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비스를 위해 ‘Tech Square’만의 검증 절차를 거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Partner Pool을 운영하고 있으며, Pool 내의 공급기업들은 지속적으로 ‘Tech Square’와 소통하면서 관리 운영되고 있다.

‘Tech Square’는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도출된 결과에 따라 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면, 업종/솔루션/규모 등에 딱 맞는 공급기업을 추천하고 있다. ‘Tech Square’는 단발성 컨설팅 수행, 공급기업 추천 등으로 완료되는 것이 아닌 온오프라인 병행의 스마트공장 생애주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Tech Square’ 홈페이지(https ://tech-square.co.kr)를 통해서 스마트공장 관련 멘토링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 및 신청, 진행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수립된 스마트공장 로드맵에 따라 최적의 공급기업을 추천/매칭함으로써 최적의 비용으로 기업에게 딱 맞는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서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가질 수 있으며, 중소 제조 기업은 스마트공장뿐만 아니라 공장 운영과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을 ‘Tech Square’ 플랫폼 내의 전문가들과 언제든지 소통할 수 있다. ‘Tech Square’는 7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중소 제조 기업에게 스마트공장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별 테크노파크 및 산업단지 등과도 긴밀하게 협업하면서 더 많은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의 발전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f8099281fd7fb062fbc09dd9cb7ec962_1655189157_1973.png

중소 제조 기업의 미래를 위한 노력

기업은 살아 있는 생물과 같다. 다양한 외부 자극에 인지하여야 하며, 외부 자극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나 시스템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발전해 나가야 한다. ‘스마트공장’은 그러한 체계 및 시스템 개선의 중요한 시작이 될 수 있다. 지금 기업에서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것부터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스마트공장’을 위한 첫걸음이며, 그렇게 시작된 고민과 개선은 기업의 큰 발전과 경쟁력 강화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거나, 기업의 ‘스마트공장’을 고민하고 있는 중소 제조 기업들은 ‘Tech Square’라는 스마트공장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문제 해결 도움을 받아보고, ‘스마트공장’을 위한 지원 및 서비스를 받으면 좋겠다.

jaesink@ls-electric.com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