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특별기고 생명과학 산업에서 예기치 못한 다운타임을 방지하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87회 작성일 22-06-14 16:05

본문

생명과학 분야 제조업체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생산 준비’, ‘장비 신뢰성’, ‘인력 유효성’, ‘시설/라인 효율성’ 등 네 가지 측면으로 구분된다. 본고에서는 장비 신뢰성에 초점을 두고, 급작스러운 정지 현상으로 인해 소요되는 시간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해봤다.


유지보수 일정 관리
 f8099281fd7fb062fbc09dd9cb7ec962_1655190234_8988.png
‘장비 신뢰성’은 자산 성능, 라인 및 장치 성능, 문제 감지 및 가시성, 예기치 못한 다운타임의 방지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른다. 생산 장비에 필요한 예방 유지보수(PM)를 수행할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생산 인력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PM 계획 수립 후 변동이 생기면 실시간으로 처리가 어려워 기술자의 생산성이 줄어드는 등 생산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프라인으로 유지보수를 진행하면, 생산에 필요한 자산임에도 불구하고 프로세스가 위험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DeltaV 분산 제어 시스템 및 Syncade 제조 실행 시스템과 같은 에머슨의 실시간 모델링 시스템(RTMS : Real Time Monitoring System)을 사용하면, 기존 플랜트 실행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는 일정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유지보수 직원은 실제 생산 상태가 반영된 수리 및 업데이트 일정을 손쉽게 관리해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생산 일정 변경에 따라 취소되는 작업에 대비하고자 유지보수를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


장비 모니터링

생산 성능을 적절하게 보장하는 생산 룸 및 장비 데이터는 대부분 전자식이 아닌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유지보수 기술자와 운영자는 공장을 순회하며, 장비 성능을 모니터링한 방대한 결과값을 서면으로 된 관측 일지에 일일이 기록한다. 이를 유지보수 시스템으로 전송해 활용이 가능한 데이터로 전환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AMS TREX 장치 통신기는 컴퓨터로 수집한 운영자의 순회 정보를 단순화한 다음, AMS 장치 관리자 소프트웨어와 같은 자산 관리 시스템으로 전송 및 연결시킨다. 이때 TREX는 데이터 수집과 함께 적절한 내용을 보장한다. 또한 TREX는 다른 에머슨 자산 모니터링 시스템과 연결했을 때, 자산 관리 프로세스에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다.

유지보수팀은 문제 발생 정보에 대한 가시성을 폭넓게 확보하고, 모든 핵심 장비를 사양에 맞게 운용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도울 수 있다.


회전 장비
 회전 장비는 대부분 핵심 생산 장치를 포함한다. 만약 중요 장치를 운용할 때 회전 장비가 갑자기 고장난다면, 생산 중단과 제품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회전 장비 고장을 방지하는 종합 솔루션에는 무선으로 연결 가능한 진동 모니터링 센서, 자산 모니터링 에지 장치, 자산 관리 기계 상태 모니터링 및 Machine Works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다. 진동 모니터는 데이터를 장비 내부의 작동부로 실시간 제공하며, 기타 장비의 건전성 관리(예 : 온도, 샤프트 균형 등)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기계 건전성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장비 성능을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잠재적인 문제점을 파악하는 소프트웨어다. 모니터링한 데이터가 입력되면, 원격 진단 및 분석 과정을 거쳐 생산 성능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유지보수팀은 예방적 유지보수 표준 관행을 단순히 따르기보다 문제가 있는 부분에만 능동적으로 집중할 수 있어 모든 핵심 회전 장비를 사양에 맞게 운용할 수 있다.

f8099281fd7fb062fbc09dd9cb7ec962_1655190288_1159.png 

예방 유지보수

마지막으로, Plantweb Optics Analytics 소프트웨어를 갖춘 Plantweb Optics 플랫폼은 플랜트 전반에 흩어져 있는 운영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제어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플랜트 애플리케이션, 운영 절차에서 일일이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분석 및 판단할 필요가 없어진다. 또한 Plantweb Optics Analytics는 AI 및 기계학습 기술로 프로세스 및 자산의 이상 행동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며 향후 성능을 예측한다. 이는 의사결정 과정을 단축시켜 추가적인 성능 편차 및 안전 문제를 방지하는 동시에 플랜트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예기치 못한 다운타임 방지와 비즈니스 성능 제고에 효과적인 에머슨 기술 및 솔루션은 한국에머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emerson.kr/ko-kr/automation-solutions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