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기술정보 6G로 만드는 더 지속 가능한 미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5회 작성일 22-07-14 15:58

본문

528d00fb8b04d2820740c846c2d51bfa_1657781779_1856.png
5G가 주류로 등장한지 몇 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 6G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2030년에 상용화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차세대 무선 기술로 인해 주변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새롭게 쓰여지고, 다양한 산업계에서 새로운 사용 모델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또한 지연 시간이 매우 낮고, 대역폭이 증가해 분산된 지능형 네트워크에서 막대한 양의 데이터가 제공할 것이다.

새로운 6G 비전은 인간과 물리적, 디지털 세계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거의 순간적으로 연결이 가능하게 만든다. 즉, 사회에 더 원활하게 통합될 수 있도록 데이터와 연산 및 통신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의미한다. 기술은 홀로그래픽 통신, 촉각 인터넷, 지능형 네트워크 운영, 네트워크 및 컴퓨팅 컨버전스를 비롯해 흥미로운 여러 가능성들을 지원할 것이다. 6G는 5G의 역량을 뛰어넘어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고, 중요한 산업계의 비즈니스 혁신을 주도하는 새로운 무선 시대를 열어줄 것이다.


더 지속 가능한 미래

경제적인 이점 외에도 미래의 기술이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은 분명하며, 6G가 바로 이 비전을 위한 토대이다. 6G 연구를 선도하는 학계와 산업계 리더들로 구성된 컨소시엄, 6G 플래그십(Flagship)에서 이 기술이 생산성 향상뿐 아니라, 인류를 지원하는 이유에 대해 조사한 백서를 발표했다. 키사이트가 공동 제작에 참여한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 지역사회가 번영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UN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에 맞춰 6G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키사이트가 창립 멤버로 있는 북미 중심 6G 컨소시엄인 넥스트 G 얼라이언스(Next G Alliance)가 6G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요약해 놓은 백서를 발표했다.

528d00fb8b04d2820740c846c2d51bfa_1657781856_9758.png

6G의 환경 지속가능성 이용 사례

기후변화가 온도 상승과 기상 이변을 유발하면서 전 세계가 긴급한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NASA에서는 탄소 배출량 증가로 19세기 후반 이후 지구의 평균 표면 온도가 섭씨 1.18도(화씨 2.12도) 상승했으며, 최근 7년은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되었다고 밝혔다.

전 세계 135개 국가와 수많은 기업이 탄소중립을 약속했다. 기술 부문은 지속가능성을 위한 장기적인 솔루션을 내놓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특히 전자 설계는 청정에너지 시스템 개발, 환경 분야를 위한 데이터 분석, 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계 기술 발전 등을 지원할 수 있다.

6G 연구의 핵심 동력으로 지속가능성에 초첨을 맞춰, 각 산업 분야에서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운 송

EPA에 따르면 미국의 운송업계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최대 원인(29%)인 것으로 나타났다. 6G는 자율주행차와 교통 인프라를 포함한 스마트 운송과 물류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무인 전기차의 성장으로 청정에너지가 촉진될 뿐 아니라 교통 흐름을 최적화해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센서 기술, 분산 컴퓨팅, AI에 무선 연결을 적용해 이러한 결과가 가능해질 것이다. 새로운 기술 조합으로 차량, 교통 카메라 및 도로가 실시간으로 통신하고 조율할 수 있다.

세계 이동통신 사업자협회(GSMA, Global Sys 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Association)의 2020 모바일 산업 SDG 영향 보고서에서는 텔레매틱스를 통한 차량 모니터링, 경로 최적화, 연비 개선으로 2018년 기준 2,300만 대의 자동차가 도로에서 사라지는 것과 같은 약 1억 5백만 톤의 온실가스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토론토에서는 교통 신호등이 스스로 학습하고, 패턴을 인식할 수 있는 스마트 교통 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주행 시간을 최대 25%까지 줄이고, 배출량을 13% 감소시켰다.

제 조

6G는 제품 설계부터 공장 현장과 물류 창고까지 모든 제조 단계를 현대화하는 5G의 역량을 토대로 구축될 것이다. 보다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공급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연결된 기계와 협력 로봇이 모든 제조 및 공급망 관리 활동을 조율해 수동 공정을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6G가 지원되는 제조 공장은 에너지와 수자원 사용의 모니터링 및 관리, 탄소 방출 감소, 재생에너지 활용을 통한 전력 공급 등의 역량을 강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에릭슨(Ericsson)의 5G 스마트팩토리는 물 사용량의 5%, 에너지 비용의 5%를 절감하고, 전반적인 에너지 효율을 24% 개선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농 업

5G, 궁극적으로 6G의 주된 이점 중 하나는 시골 지역의 무선 접근성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그에 따라 해로운 온실가스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가축 배설물, 화학비료, 살충제 등을 사용하는 농업 부문에도 새로운 지속가능성의 기회가 열린다.
스마트 농업은 농부들이 탄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농작물 생산 최적화, 자원 보존, 토양 상태 개선, 가축 모니터링 등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같은 GSMA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물 사용량 중 80%를 농업 부문이 차지하는 캘리포니아에서는 태양광 센서와 LTE 기반 네트워크 채택으로 물 소비량 6%, 배출량 5% 감소라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퀄컴(Qual comm) 연구에 따르면, IoT 지원 드론과 센서가 수집한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정확한 살충제 살포가 가능해져 전체 살충제 사용량을 50% 가량 줄일 수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528d00fb8b04d2820740c846c2d51bfa_1657781895_2691.png

에너지

전 세계 인구가 증가하면서 화석연료 소비를 관리하고 줄여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6G는 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 스마트 그리드의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지역사회는 스마트 그리드를 활용해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더 원활하게 모니터링하고, 배전을 최적화하고, 자동화를 통해 큰 부하 변화를 관리하게 될 것이다. 퀄컴(Qualcomm)의 같은 보고서에 따르면 5G 연결 스마트 그리드가 가스 및 전기 소비를 12% 가량 줄이고, 6G가 감소 효과를 가속화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통신 및 기술 부문이 전반적으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까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예로 AT&T는 2018년에 그들의 기술을 통해 AT&T 전체 GHG 발자국의 두 배에 달하는 온실가스(GHG) 배출 감소를 가능하게 했다고 추정한다. AT&T는 2025년까지 그 규모를 10배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ICT 산업은 이미 거대한 발자국(글로벌 전기 소비량의 약 1/10)을 가지고 있으며, 규모가 상당히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CT 부문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무선 통신 산업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운영 프로세스와 라이프사이클 관리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한다는 것을 6G의 주된 목표로 삼았다.

RAN(Radio Access Network)은 무선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에너지 소비 중 큰 부분(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클라우드화로 이미 막대한 '녹색화'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센터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무선 스마트 아이들링, 리소스 풀링 등 다양한 기술이 5G에 적용되었으며, 6G에서는 보다 앞선 접근법을 고려하고 있다.


6G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가속화하려는 키사이트의 노력

기업들은 글로벌 환경과 사회 번영을 지원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키사이트 역시 이 역할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6G 플래그십(Flagship)에 테스트 및 측정 부문 멤버로 단독 참여하고 있는 키사이트는 6G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위치에 서 있다. 또한 ITU 통신 표준화 부문, FCC의 기술 자문 위원회 그리고 미국과 일본, 한국, 중국, 유럽의 산업체들과도 협력해왔다.

키사이트의 R&D 역량과 설계, 시뮬레이션, 검증을 위한 키사이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을 활용하여 키사이트는 무선 연결, 분산된 지능형 무선 컴퓨팅, 디바이스 및 회로 기술, 수직 분야 및 서비스 등 6G 플래그십(Flagship)의 네 가지 전략적 영역 각각에 대한 연구를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키사이트는 파트너들에게 주파수 대역, 사이버 보안, 디바이스 특성화, 네트워크 테스트,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에너지 소비를 측정하고 줄이는 기술 등 모든 부문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끝으로, 키사이트의 폭넓은 산업계 전문 지식은 자동차, 사물인터넷, 고속 디지털, 에너지 등 주요 영역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5G와 마찬가지로 차세대 연결은 기술과 비즈니스,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많은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6G 플래그십(Flagship) 파트너를 비롯해 기타 전 세계 기술 파트너들과 함께 키사이트는 생활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안전하게 유지하며, 전 세계 사람들을 연결하는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인간 중심 6G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표준을 정의하고, 기술적 토대를 마련해 나갈 것이다.


www.key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