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업체동정 (이슈 인터뷰)"igus 프레스 컨퍼런스” 온라인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5회 작성일 20-06-11 11:08

본문

096049468e993b19b16fbf3834f42fcb_1591841076_8661.png
이구스는 매년 100~150개 이상의 신제품을 독일 하노버 메쎄에 출시한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 사태로 전시회가 취소됨에 따라 ‘igus 온라인 프레스 컨퍼런스’를 온라인으로 지난 5월 18일 오후 3시에 개최하였고, 고객 분들을 위한 온라인 전시회와 웨비나(Webinar)를 준비 중이다. 한국이구스 김종언 지사장은 “처음 시도하는 디지털 방식의 행사라 미흡한 점이 있었지만 그 열기가 부족함을 채웠다.”며,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다음은 프로덕트 매니저들이 소개한 신제품과 질의응답 내용이다.  취재_이충훈 기자(lch1248@naver.com)
096049468e993b19b16fbf3834f42fcb_1591841125_4488.png
 LCA는 어떤 의미인가? Low cost automation이 타사가 제공하는 자동화 SW 솔루션과 차이점은?
(오재우 대리) 다양한 산업과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요구가 있는데, LCA 제품은 기존에 무급유, 콤팩트한 디자인의 장점에 로봇 컨트롤러 시스템을 합친 저비용 토털 로봇 솔루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제품의 직접 선택과 구성으로 원하는 모션을 프로그램에서 쉽게 구현해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제어 프로그램은 구매 후에야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구스는 Free software 및 라이센스로 추가 비용 없이 구매 이전에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

 한국은 스마트 팩토리와 관련해 제조업체의 요구사항이 많다. 이구스는 스마트 팩토리를  어떠한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경쟁력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오재우 대리) 이구스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기술인 머신러닝, 연결화,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컨디션 모니터링 제품군, 스마트 플라스틱을 선보이고 있다. 제품의 수명을 실시간 확인하고, 유지보수 시점을 미리 수립하여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반도체 생산은 물론 수출ㆍ수입이 모두 어렵다. 이에 대한 대안을 갖고 있나?
(피터 마토넷) 경기침체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 투자 보류나 프로젝트 지연이 많아진 것을 체감한다. 하지만 이구스가 해당 산업에서 가지는 잠재력은 여전히 크기 때문에 경기가 회복되고 프로젝트가 재개되면 더욱 정확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고, 제품 개발 투자로 이어진다. 이구스는 업계 최초로 ‘개방형 클린룸 체인’ 콘셉트의 e스킨 플랫을 출시해 엔지니어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내 발송 가능한 익스프레스 재고 프로그램을 확보한 상태다. 또한, 금번 본사에 새롭게 신설된 클린룸 테스트랩은 이구스가 향후 더 나은 에너지 체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줄 것이다.
 096049468e993b19b16fbf3834f42fcb_1591841281_1847.png

자동차의 경량화 추세에 따라 자동차 산업에서도 플라스틱 베어링 등 플라스틱 제품이 많이 활용된다.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품이 채택되고 있는데, 그 추이와 동향을 설명해준다면?

(이대형 과장) 최근 ‘iglidur(이글리두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베어링과 더불어 많은 플라스틱 제품들이 금속 제품 대체 건으로 검토, 시험 혹은 양산 적용 중에 있다. 경량화와 더불어 플라스틱 소재 자체에 대한 원가 절감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금속 제품 자체의 부식, 그로 인한 품질 문제 그리고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금속 재질의 사용 불가 확대가 주요 원인이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재질에 대하여 생각해본다면 기존 금속 재질에 준하는 강도, 내열성, 정밀도 향상 등 기술력 발전으로 적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글리두어의 경우 소음 감소, 내구성 향상, 어플리케이션 다운사이징 등 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독일이 자동차 산업에서 2025년부터 내연기관에서 전기자동차에 전환하는 것으로 안다. 전기자동차라면 
경량화도 중요한 과제지만, 케이블 수요도 한층 커질텐데, 이 분야는 어떤 계획이 있는지?

(장동성 과장) 오토모티브 산업 분야의 케이블 수요가 커짐에 따라 사용 목적에 맞게 제품을 더욱 다양화하고 있다. 특히 가동형 케이블 전문 업체로서 전기적인 사양은 물론이고, 자동차 내부에 들어가는 최소 곡률 반경의 운동성 케이블도 공급하고 있다. 또한, 화두가 되고 있는 경량화와 관련해서는 어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중량 및 하중 제한에 따른 커스텀 제품 개발 기술력도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 생산라인의 경우 이송장치 및 로봇이 필수로 사용되고, 이를 대응하는 다양한 조건의 가동형 케이블도 있다. 이구스 본사의 다양한 테스트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36개월 보증이 모든 케이블 제품 라인에 제공되고 있으며, 국제 공인 인증(UL Verified)을 통해 해당 보증에 신뢰성을 더했다. 이는 품질 보증과 동시에 사용 수명 증가에 따른 생산라인의 안정성, 장기적 유지보수 측면에서 한 번 더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