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기술정보 (연재)자산경영시스템 프로세스 구조의 가치 <1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23회 작성일 20-10-15 13:59

본문

0600526c7f0b6f0411d32aad24f8a3df_1602737726_9595.png
1. 자산경영 배경 및 당위성

1) 추진 배경
자산경영(AM) 배경은 21세기 산업의 발전과 다양화된 환경 및 기후, 사회구조의 복잡성에 따른 사고와 위험(Risk)의 증가로부터 국가 기간산업 및 공공시설(도로, 철도, 조선, 항공, 항만, 발전, 국방, 문화재 등), 개인 및 민간 시설(구조물, 건축물, 설비 등) 모든 형태의 유형/무형자산에 대한 보호(생명&재산)와 안전성 확보가 요구되었다.
이에 전인적 상호 간 소통과 신뢰 개선의 바탕 위에서 위험도 기반을 통하여 자산의 가치를 보전하고, 투자와 운영(O&M)비용의 절감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자 2008년 영연방을 중심으로 PAS-55(BSI/IAM)를 발표하여 적용하던 바, 이를 근거하여 2014년 국제표준기구는 ISO-55000 family(2014.1.15)를 발효하고, 이어 정부   는 2016년 KS Q ISO 55000, 55001, 55002-2014(2016. 12.5)를 심의 제정한다.
 
2) 당위성
자산경영은 위험도(Risk) 기반 접근법을 통하여 조직의 목표를 자산 관련 의사결정, 계획 및 활동으로 변환시키는 것으로 통합된 자산경영시스템(AMS)을 요구한다. 이는   자산경영 방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작용하는 요소들로 방침, 계획,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정보시스템이 포함된 도구의 집합이다. 또한, 자산경영 활동(목표 달성)이 이행될 것을 보증해준다.
4차 산업혁명(AI, BD, IoT, ICT)의 기술 혁신은 초연계성과 초지능화 및 속도의 문제이며, 과정에 대한 효율성으로 집약할 수 있다. 또 산업구조와 환경의 빠른 변화는 위험요소도 증가와 더불어 다양하게 변이,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험을 사전 예측 진단하여 대응하는 것이 시급하다. 실시간 자산의 가치 실현과 목표의 달성은 기존 개념의 개별 조직 부서, 인적 능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개념으로 신기술이 융합된 시스템 체계의 프로세스(Process) 중심으로 활동(Activity)과 직무(Task)가 연계된 자산경영시스템(AMS)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구체적인 정보의 실시간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성과 평가와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한다. 전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은 위험도 기반을 통해 최적화하고, 지속성이 유지되는 통합된 시스템으로 자산경영 계획을 실행하도록 국제표준(ISO)은 규정하고 있다. 이는 자산경영 목표 달성에 대한 효과성에 기인한다.
전 세계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COVID-19는 국가적 초위기로 인류의 삶과 경제 패턴을 바꾸어놓았다. 또한 현 상황에서 수시로 발생되고 있는 불의의 대형사고와 환경오염 및 기후변화의 재난은 생명과 재산에 치명적인 어려움을 야기하며, 국가적 위기를 가중시키고 있다. 특별히 이번 COVID-19 재난을 통해 자산의 위험도  파악, 분석, 평가 범위와 한계 설정 및 처리에 대하여 어디까지 대비해야 하는지를 보면서, 이 규정의 준수는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으로 중앙정부는 국가자산의 자산경영 방침 및 전략적 자산경영계획(SAMP)을 수립하고, 자산경영 국가목표를 설정함이 타당한 현실이다. 이는 지방정부도 선제적으로 적용하여 위험 및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책무가 있기에 전략적으로 최우선 시급한 과제이다.


2. 자산경영(AM)/자산경영시스템(AMS) 개념 및 원칙

1) 적용 범위
자산경영은 모든 형태의 자산(물적 이외 인적, 정보, 무형, 재무 등) 및 조직의 모든 형태와 규모의 자산에 적용 가능하다.
•자산 : 조직에 있어서 잠재적 또는 실질적 가치를 가진 아이템, 사물 또는 개체(Entity)

2) 자산경영(Asset Management) 
자산으로부터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조직의 조정된 활동으로, 자산경영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산의 바람직한 성과에 대한 비용, 위험도(Risk) 및 기회의   균형 유지를 말한다. 조직이 운용하는 규제적, 법적 환경은 점진적으로 도전받고 있으며, 여러 가지 자산이 갖고 있는 고유의 위험도 역시 꾸준히 진화하고 있다. 자산경영은 위험도 기반 접근법을 통하여 조직의 목표를 자산 관련 의사결정, 계획 및 활동으로 변환시킨다.

3) 자산경영시스템(Asset Management System) 
자산경영 방침, 자산경영 목표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작용하는 요소들로, 자산경영시스템은 방침, 계획,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정보 시스템이 포함된 도구의 집합이다. 자산경영시스템을 수립하는 것은 조직에서 중요한 전략적 결정으로 KS Q ISO 55001은 자산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KS Q ISO 55002는 자산경영시스템의 설계와 운용에 관한 가이던스를 제공한다.

4) 자산경영시스템(AMS)의 요소
•조직상황 : 자산경영시스템을 수립하거나 검토할 때, 조직은 내부 및 외부 상황을 고려하여야 한다.
•리더십 : 최고경영자는 자산경영 방침과 자산경영 목표를 개발하고, 그것을 조직의  목표와 정렬시킬 책임이 있다.
•기획 : 조직의 목표는 자산경영 활동을 포함하는 조직의 활동에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과 방향을 제공한다.
•지원 : 자산경영시스템은 조직의 많은 파트 간 협력을 필요로 하며, 이 협력은 종종 자원의 분배를 수반한다.
•운용 : 자산경영시스템은 외주 처리된 분야를 포함하여 자산경영 활동의 지시, 실행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성과 평가 : 조직은 자산, 자산경영 및 자산경영 시스템의 성과를 평가한다.
•개선 : 자산경영시스템은 복잡해지기 쉽고, 조직 상황, 조직 목표 및 변화하는 자산 포트폴리오에 포커스를 맞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3. 프로세스 구조의 가치

1) 프로세스의 정의 : KS Q ISO 55000:2014, 3.1.19항
투입을 산출로 변환시키는 일련의 상호작용하는 활동(Set of interrelated or interacting activities which trans forms inputs into outputs)

2) 성 과
① 비즈니스 효율성(Business Efficiency) 증가
② 운영비용(Operating Cost) 절감
③ 안전(Safety & Risk) 개선 또는 유지

3) 성 취 
① 프로세스 관리(Process Management) 중심 
②표준 성과 모델(Standard Performance Mental Model) 유지
③ 벤치마킹 교육(Benchmarking Training) 실시
④ 변경 관리(Change Management) 이해 
⑤ 실천 커뮤니티(Communities of Practice) 개발 및
      유지

4) 지 속
① 일관성(안정된 기반 구축 및 개선, 정렬)
② 효과적 경영
③ 성과 평가 및 개선


4. 자산경영(AM) 및 자산경영시스템(AMS)과 프로세스의 관계

0600526c7f0b6f0411d32aad24f8a3df_1602737910_8219.png 

5. 자산경영 요소 및 활동(프로세스)

0600526c7f0b6f0411d32aad24f8a3df_1602737942_4147.png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