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업체동정 (이슈 인터뷰)“사이버 보안 및 IIoT에 대한 요구가 지속 증가할 것” 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25회 작성일 20-11-17 10:19

본문

Moxa는 산업용 통신 인프라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통해 산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한다. Moxa Korea 강의중 본부장(상무이사)은 “모싸코리아는 30년 이상 축적된 산업용 커넥티비티를 IIoT 분야의 접목과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IIoT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여 한국의 철도, 발전, 스마트 팩토리 분야 분야에 대한 커넥티비티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고, Vic Lin(Moxa Asia Pacific Product Marketing Manager) 씨는 “Moxa는 IIoT 기술에 대한 매우 견고한 기반을 토대로 IIoT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며 “손쉬운 관리 소프트웨어, 엣지 커넥티비티 및 컴퓨팅 솔루션을 비롯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킹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두 사람은 “자동화 시장은 사이버 보안 및 IIoT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입을 모았다.  취재_이충훈 기자(lch1248@naver.com)


다음은 Moxa Korea 강의중 본부장(상무이사)과의 일문일답이다.


ae3d3ca26c7b94e29310b21e704fac8a_1605575799_6598.png
Q. 모싸는 한국 IIoT 시장에 어느 정도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나? 또 글로벌 시장에 대한 투자 및 지원이 궁금하다.
모싸는 LTE 통신을 이용해서 IIoT와 클라우드를 연결할 수 있도록 IIoT 게이트웨이 컴퓨터에 대한 국내 이동통신사의 인증에 투자했다. 이를 통해서 LG유플러스의 L TE 통신을 지원하는 IIoT 게이트웨이 컴퓨터를 출시했으며, SK텔레콤의 LTE 통신 인증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다. 또한 국내 대기업 제조사, IT 시스템 서비스사 그리고 클라우드 공급사 등과 다수의 IIoT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 프로젝트에 참여하였고,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IIoT 커넥티비티 솔루션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주력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솔루션과 이에 따른 한국 시장 전략은?
모싸의 산업용 사물인터넷 솔루션은 센서-to-클라우드를 지원하는 IIoT Smart I/O, IIoT 게이트웨이와 엣지 컴퓨터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산업 및 제조 현장의 센서와 구동기(Actuator)로부터 주고받는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데이터를 Smart I/O 장치를 통해서 연결하고, 그 데이터를 현장에 있는 IIoT 게이트웨이 또는 엣지 컴퓨터에 전송해서 처리하거나, 수집된 데이터를 직접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다. 또한 Moxa의 엣지 컴퓨터는 Wi-Fi, 최대 4개의 이더넷과 시리얼 포트, 최대 2개의 USB 인터페이스는 물론 Digital input, Output, Mini PCI 그리고 CAN port 등의 통신 인터페이스를 지원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통신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다. 모싸코리아의 주요 전략은 30년 이상 축적된 산업용 커넥티비티를 IIoT 분야에 접목하는 것으로,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IIoT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있다. 앞서 소개한 센서-to-클라우드 연결을 지원하는 IIoT 제품들을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사와 전문 버티컬 마켓(철도, 발전, 스마트 팩토리 등) 영역에서 IIoT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하고 있는 모싸 솔루션 파트너사 등과 협력하여 고객의 IIoT 솔루션 도입 요청에 대응하고 있다.

ae3d3ca26c7b94e29310b21e704fac8a_1605575824_7327.png 

Q. 모싸코리아 총괄인 스탠리 루는 한국에서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2018년 초 국내 A/S지원센터와 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나?
국내에서 2018년부터 시작된 A/S지원센터, MARC(Mo xa Authorized Repair Center)는 잘 정착되었고, 고객의 불편함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 수리가 가능한 제품은 한국에서 수리 및 점검 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해외 서비스 센터 이용 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다. 또 공식 파트너사에서 진행하는 정기, 비정기 MCA(Moxa Certified Associ ate) 교육을 통해서 산업용 네트워크와 커넥티비티 솔루션에 대한 고객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다. 신제품에 대한 제품 교육뿐만 아니라, 설치 방법, A/S 및 기술 사항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도 공유함으로써 교육에 참석한 고객들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고 있다. 향후에도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더 많이 진행하고자 한다.

Q. 모싸는 언제나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고, 더 나은 현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투자를 이어나간다. 투자의 밑거름인 모싸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보나? 
첫째, 신뢰성 있는 제품과 성실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한다. 자동화 분야에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는 것이 모싸의 비전이며, 이를 이행하기 위해서 모싸는 혁신적이고 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모싸의 파트너는 비즈니스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다.
둘째, 핵심 경쟁력이 확보된 산업용 커넥티비티 분야에 대한 집중과 유관 신기술에 대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OT 보안 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을 통해서 OT IPS(Intrusion Prevention System)와 차세대 OT 방화벽 등을 출시함으로써 OT 커넥티비티의 확산에 따른 정보보안의 요구에도 대응하고 있다.

Q. 달라질 IIoT 시장의 미래 모습은?
IIoT는 신기술에 대한 적용과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급격한 IT 환경 대비,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OT(Operational Technology, 운영기술)의 디지털화를 목표로 한다. IIoT 도입 이전에는 기술적인 제약으로 인해서 수집되지 못했거나, 수집된 데이터의 활용에 대한 목표와 Use case를 정확히 제시하지 못했다.
IIoT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센서로부터 수집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5G를 포함한 진보된 통신 기술을 통해서 빅데이터로 수집하고, AI를 이용하여 분석, 예측함으로써 설비종합효율(OEE : Overall equipment effectiveness)을 통해서 관리될 수 있는 생산성과, 품질, 제조 유연성 등을 높이는데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으로 제조 및 인프라(발전, 교통, 철도, 마린, 에너지) 분야에서 II oT 도입이 가속화될 것이다.

Q. 모싸가 한국에서 이룬 성과는?
모싸는 한국의 철도, 발전,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 대한 커넥티비티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철도 분야에서는 국내외 철도 차량에 탑재되는 이더넷 스위치와 컴퓨터 공급을 통해서 스마트 철도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최근에 철도 차량의 CBM(Condition Based Maintenance) 시스템용 고사양 컴퓨터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발전 분야에서는 변전소의 IEC-61850 지원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공급함으로써 한국의 변전 분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에 기여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분야는 반도체 생산 장비에 탑재되는 멀티포트 시리얼 카드, 시리얼 to 이더넷 디바이스 서버 등 최고의 안정성을 가진 산업용 커텍티비티 장비를 공급함으로써 반도체 생산 장비 제조사들이 커넥티비티에 대해서는 모싸의 축적된 기술을 활용하고, 고객은 본연의 장비 제조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모싸는 한국 IIoT 시장에 신기술 도입률이 높은데,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할 것인가?
모싸는 북미와 유럽 등에서 IIoT 분야에 다수의 성공 사례를 확보하고 있으며, 글로벌 선도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다. 주요 클라우드 공급사는 물론 자동화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들과 IIoT 분야의 성공 사례와 혁신적인 IIo T 융합 사례를 계속해서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AIoT (AI of Things)용 엣지 컴퓨터를 출시해서 향후 IIoT의 발전 방향에도 대응하고 있다.

Q. 한국 시장의 사업 현황과 투자 가치는?
모싸코리아는 한국의 제조, 인프라 산업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모싸 본사에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한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에서 만든 성공 모델은 Moxa Asia Pacific은 물론 북미와 유럽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의 위상이 더욱 커나감과 동시에 Asia Pacific 지역에서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