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특별기고 클라우드 솔루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9회 작성일 20-11-17 11:36

본문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79680_3411.PNG
전 세계 산업 리더들과 주요 미디어와 애널리스트를 대상으로 글로벌 제조  환경의 변화와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대표적 연례 행사인 ‘Media & Analyst Conference’가 지난 6월 16~17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지멘스의 최고 경영진과 주제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2020년 기업의 기술 로드맵과 신규 전략을 공유하였고, 2020년 지멘스의 기술이 업계 전반 고객들의 비즈니스 회복과 성장을 견인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본고에서는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CEO ‘토니 헤멀건(Tony Hemmelgarn)’,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Teamcenter 담당 수석부사장 ‘조 보우먼(Joe Bohman)’, 글로벌 세일즈 및 커스터머 석세스 부사장 ‘스튜어트 맥커천(Stuart McCutcheon)’과 ‘레이먼드 코크(Raymond Kok)’가 발표한 4개(Human-centered Innovation, PLM of the Future, 디지털 트윈의 실제,
Solutions on the Cloud)의 세션을 4회에 걸쳐 소개한다.


먼저 몇 가지 고객 사례를 보여드리겠다. 단순한 하드코어 제조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사람들의 인생에 영향을 주고 어떤 방면에서는 사람들을 감동시킨 이야기, 우리의 클라우드 솔루션이 세상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를 보여주는 이야기다.

두 번째로, 지멘스의 클라우드 투자 과정과 작년 콘퍼런스 세션에서 설명 드린 클라우드-레디 오퍼링에 대해서 간략히 업데이트하고, ‘클라우드에서 탄생한(Born in the cloud)’ 지멘스의 신규 솔루션 일부를 설명하겠다.

세 번째로 Mendix와 MindSphere를 자세히 알아보고, 지멘스의 로우코드(Low- code)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의 중요성과 Xcelerator 포트폴리오, 특히 MindSphere를 통해 제공되는 IoT(사물인터넷) 솔루션 스택의 시너지 효과를 살펴본다.

고객 사례

1) Decathlon
살펴볼 첫 번째 사례는 Decathlon이다. 과거에도 적층 제조(Additive manufacturing)를 설명할 때 그 사례로 Decathlon을 언급했었다. Decathlon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설명하면, 이 기업은 프랑스 스포츠 용품 소매업체이다. 1,200여 개의 매장에서 70개 이상의 종목의 스포츠 용품을 판매해 120억 달러의 매출을 내는 곳이다. 제품 대부분은 자체 브랜드로 설계되고 생산된다.

① 도전과제
Decathlon은 몇 년 전 적층 제조를 시험해보았다. 스포츠 용품의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개인 맞춤형 제품(Personalization)을 제공할 수단이 필요했다. Decathlon은 초기 성공을 통해 적층 운영을 획기적으로 스케일업(Scale-up)해야 한다고 확신했다.
이는 다음 세 가지를 의미한다.
•역량의 신속한 증가
•사내 지식(In-house knowledge) 확장
•전 세계 외부 공급업체와의 협업 확대

 ② 솔루션
Decathlon은 자사의 적층 제조 네트워크(Additive Manu facturing Network, 이하 AM)로서 지멘스의 클라우드 솔루션이 완벽한 해답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AM 네트워크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사내 역량 강화
•온라인 공급업체와의 운영 증대
•포괄적 주문 - 배달 프로세스 개발

③ 결 과
•Decathlon는 2년간 3D 프린터 수량을 1대에서 40대로 확대
•동 기간 부품 생산량이 200개에서 13,000개로 증가
•소매점에서 주문형(On demand)로 프린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335_635.png 

2) 싱가포르 양식업 기술
다음으로, 싱가포르 양식업 기술(Singapore Aquaculture Technologies)이 어떻게 양식업 4.0(Aquaculture 4.0) 프로젝트로 싱가포르의 양식장에 혁신을 가져왔는지를 살펴보겠다.
새로 출시된 3,000㎡의 해상 스마트 부유식 어장(Smart Floating Fish Farm)은 식용 열대어가 양식되는 디지털화된 부유식 양식장이다. 이 어장은 여과와 산소 처리를 위해 최첨단 용수 처리 시스템과 결합된 채 통제된 환경에서 작동하여, 어류가 스트레스 없이 양식되도록 최적화된 환경 조건을 보장한다.
이것은 지멘스 변환기, PLCS, 유량계(Flow meters), SC 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스템, 특히 중요한 IoT용 MindSphere을 통해 실행된다. 솔루션은 품질 및 공정 개선을 위해 자동화된 사료 공급(Feed ing)과 센서로 만들어졌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최적화된 HMI 설계와 함께 이 모든 라이브 대시보드(Live dash boards)는 어장의 모니터링 운영을 위해 인풋을 제공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카메라가 장착돼 모니터링의 시각화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에 더해서, 머신러닝을 통한 비디오 분석을 수행해 어류의 질병과 허기(Hunger) 정도를 감지한다. 정말 멋지지 않은가?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362_4155.png 

3) 상수도 관리하는 유틸리티 공기업
마지막으로 소개할 사례는 스페인의 주요 도시를 위해 상수도를 관리하는 유틸리티 공기업이다. 해당 도시의 인구는 약 700만 명이다. 필요한 수자원 관리를 위해 고객은 17,000km 이상의 배급로를 운영한다(하수도 네트워크11,148km, 하수구 및 유출구 네트워크 751km, 그 사이에 있는 재생수로 네트워크 347km).
이 기업은 지멘스의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 투명성을 제공하고,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MindSphere가 핵심 역할을 하는 솔루션을 시행했다. MindSphere는 1,000개 이상의 지역에 연결될 수 있는 잠재성을 인정받아 이 고객사의 IoT 솔루션으로 채택됐다.
그 솔루션의 예는 다음과 같다.
펌프장(Pump stations) 솔루션은 연결성, 가용성, 보안을 해결한다. 또 성능 개선(Performance Insight), 알림(Notifier) 및 에너지 매니저(DI FA APPs)가 활용되고, 그 결과 펌프 가용성(Availability)이 20% 향상되었다.
수자원 분배 시스템에서 최종 소독제로 사용되는 클로라민 처리의 최적화. 복용량 오류(Dosage error)는 사람들의 생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MindSphere를 사용하면 경보 발생 시 운영자가 이메일로 통보를 받는다.
플릿 관리(Fleet Management) 최적화는 잠재적 폐색현상(Blockage)을 감지해 하수 펌핑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작업을 개선시킨다.
그렇다면 이런 변화가 어떻게 가능할까?
지멘스의 Xcelerator는 소프트웨어, 서비스, Mendix의 로우코드(Low-code)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의 통합 포트폴리오다.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376_8643.png
미래를 여는 클라우드

지멘스는 미래를 여는 중요한 열쇠가 클라우드에 있다고 생각한다. 고객이 클라우드를 사용 시, 지멘스는 온 -프레미스(On-premise) 솔루션에서, 공공 및 사적 영역 클라우드 배포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를 지원한다. 고객의 요구에 대한 심층적 이해, 광범위한 도메인-특정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확장 가능성을 갖춘 클라우드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지멘스 고객들은 총체적으로 향상된 클라우드를 경험하고 있다.

Cloud Ready 솔루션을 통해, 지멘스 고객은 지멘스의 기존 클라우드 제품군을 사용하면서 클라우드와 연결된 데스크톱 오퍼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여러 배포 모델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SaaS와 지멘스의 Managed Service와 고객이 선호하는 인프라를 통해 리소스를 확장 혹은 축소(Scale up or down)하는 온디멘드(On-demand)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현재 클라우드로 미래를 구상하는 고객들에게 이 솔루션은 크게 도움이 됐다. 지멘스는 고객의 속도에 맞춰 솔루션과 전문가를 통해 작업의 모든 단계를 지원한다.

1) Cloud Ready 솔루션
 다음은 Cloud Ready 솔루션에 대해 업데이트하겠다. Cloud Ready 포트폴리오를 처음 접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면, 이것은 기존 Xcelerator 제품 포트폴리오에 투자해 클라우드의 이점을 살려 고객 지원을 하는 방식이다.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모델들이 지원됐다.
•Cloud Connected 제품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현 : 고객은 기존 제품을 활용하면서도 확대된 클라우드 경험을 한다. 이것은 NX Cloud Connected 오퍼링 경험에서처럼 라이선스 및 사용자 관리만큼이나 간단한 한편, Simcenter 시뮬레이션 포트폴리오에서처럼 대규모 시뮬레이션을 위한 수평적 컴퓨팅의 기능도 배가시킨 것이다.
•고객 관리 : 고객이 선호하는 클라우드 인프라에 배포된 모든 Xcelerator 제품들을 인증하며, Azure, AWS 인프라 모두를 지원한다. 
•지멘스 관리 : 고객이 지멘스로부터 관리형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받길 원한다면, 지멘스의 Managed Services를 통해 그런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Managed Service는 설정 변경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고객이 원하는 클라우드 경험에 맞춰 환경 설정을 변경해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여기가 끝이 아니다. 지멘스는 Xcelerator 포트폴리오에 ‘클라우드에서 탄생한(Born in the cloud)’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새로운 혁신의 하나로 Teamcenter Share를 발표할 수 있어서 기쁘다. Teamcenter Share는 동료, 고객, 공급업체 등과의 협업 지원, 특히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분산 작업환경에서 협업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올 여름 하반기부터 사용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충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파일 동기화
•저장한 CAD 데이터의 경우, 어떠한 장치를 불러와도 직접 웹페이지 상에서 3D로 디자인을 볼 수 있다. 또 3D 공간에서 직접 마크업(Makrup) 혹은 주석(Commentary) 추가 가능하다. 지멘스의 Solid Edge, NX와 Solidworks, Inventor, Catia, Creo와 같은 타사의 CAD 포맷을 포함한 모든 일반
    CAD 파일을 지원한다.
•동료, 고객, 공급업체 등 외부와 데이터를 공유하려면,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앱이 나머지를 처리한다.
•마지막으로 CAD 증강현실(AD) 기능. 고가의 헤드셋이 필요 없으며, 휴대폰이나 태블릿만 있어도 원하는 환경에서 디자인을 시각화할 수 있다.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405_0662.png 

2) ‘클라우드에서 탄생한’ 솔루션인 PartQuest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솔루션은 완전히 다른 영역에 속한 ‘클라우드에서 탄생한’ 솔루션(PartQuest)이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전자 설계를 위한 디지털 스레드를 제공하고 있다.
PartQuest는 구성요소 데이터 작성, 소비, 조작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킨다.
PartQuest Promote 기능은 부품 제조업체에게 고객의 유치·협업·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툴을 제공한다.
PartQuest Create 기능을 통해 부품 업체들은 소스에서 인증된 최종 고객이 바로 소비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의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하고 검증할 수 있는 툴을 사용할 수 있다.
PartQuest Search 기능을 통해 디자인 커뮤니티는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구성요소를 연구하고, 해당 모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PartQuest Explore 기능을 통해 디자인 커뮤니티는 최종 사용 환경에서 회로를 기능적으로 설계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또한 PartQuest Trace 기능은 제품에 사용된 모든 구성요소의 진위 여부를 소스로 가려낼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조화롭게 실행되는지 궁금할 것이다. 지금까지 발표했던 내용은 모두 Xcelerator와 관련된 클라우드 전략의 일부다.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429_6199.png 

Mendix는 업계 최고의 로우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Tony가 언급했듯이, 그 기반은 강력하고, 증명된 멀티-클라우드 PaaS(서비스 기반 플랫폼, Platform as a service) 위에 구축되었으며, 그 핵심에는 Mendix가 있다. Mendix는 PaaS의 기업 선두주자로 이것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앱은 20만 개가 넘는다.

지멘스는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될 수 있는 앱 서비스 세트를 제공함으로써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산업용 IP와 딥도메인(Deep domain) 지식을 활용한다. 예로, 중앙 집중식 검색용 IDM과 MindSphere IoT 서비스가 있다. 이 외에도, 3D 시각화, Teamcenter 팀의 수명주기 서비스, 고객들이 개인적인 고유 경험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런 각각의 서비스는 공통의 기준 및 원칙에 근거해 구축되며, 모두가 동일한 전략을 추구하기 때문에 지멘스는 동일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작업하는 Digital Industries Software 커뮤니티의 파워를 갖추게 됐다.

그 기반의 일부로, 지멘스는 Data Hub와 함께 모던 데이터&통합 레이어를 제공해 고객이 보유한 모든 시스템, 파일, 자산에 통합 및 연결시킬 수 있다. 지멘스는 시장을 선도하는 로우코드(Low code), 노코드(No code) 툴, SDK를 활용해 균열 없이 촘촘히 통합된 개발자의 경험들을 제공하며, 전 세계 개발자 커뮤니티가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물론, 이 모든 것의 핵심은 글로벌 커뮤니티와 생태계가 지멘스의 애플리케이션, 노하우, IP, 산업용 솔루션을 활용해 각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필요한 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Mendix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다. Mendix는 업계 최고의 로우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으로, 기업이 기존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문제를 극복하면서 멀티-경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하게 개선시킨다. Mendix 플랫폼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드래그-앤-드랍 구성요소(Drag -and-drop components)와 모델 기반 로직을 활용해, 전체 개발 수명주기(아이디어 생성에서부터 배포 및 운영까지)를 가속화하는 동시에 각 단계에서 협업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각기 다양한 경험을 하는 개발자들은 코드를 전혀 작성하지 않고도, 멀티-경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해 기업 내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MindSphere가 이에 어떤 역할을 할까? MindSphere은 업계 선도 IoT 솔루션 스택으로, 고객에게 IoT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으로 구성된 입증되고 완벽히 통합된 세트를 제공한다.

MindSphere은 고객들에게 세 가지 층위로 구분된 기능을 제공한다.
•제품, 공장, 시스템 기계 및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소스에 연결을 위한 최고 수준의 연결성을 제공한다. MindSphere는 기계 데이터에 통찰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이 데이터를 ERP와 MES와 같은 관련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소스의 맥락에서 불러온다.
•MindSphere의 핵심은 공공 및 사적 클라우드의   유연성을 갖춘 통합 IoT과 애널리틱스 서비스     스택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지멘스 파트너와 최종 고객 모두 MindSphere IoT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 생산 성능을 최적화하거나,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구축하는 경우 산업 등급  IoT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즉시 사용 가능한 IoT 애플리케이션과 솔루션이 MindSphere 생태계와 함께 제공된다. 멋진 점은, 이제 Mendix 로우코드 개발 서비스 통합을 통해 과거보다 훨씬 쉽게 직접 빌드(Build) 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MindSphere가 엣지 관리를 위해 수행하는 기능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지멘스는 자매 사업부인 Factory Automation과 협력해 엣지의 모든 측면을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457_9079.png
MindSphere를 통해 제공되는 loT(사물인터넷) 솔루션 스택의 시너지 효과

MindSphere를 통해 고객에게 산업용 IoT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특정한 가치 동인들을 추구한다.
•서비스로서의 산업용 IoT : 공공 및 사적 클라우드에 대한 지원을 포함해 강력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및 솔루션을 생성할 수 있다.
•통합 엣지부터 클라우드 : 엣지를 MindSphere에  통합하고, 이를 애널리틱스를 위한 데이터 소스로 활용할 수 있으며, IoT 워크로드 실행을 위한 클라우드 확장에도 사용 가능하다.
•맥락에 적합한 산업용 IoT : 고객이 여러 데이터   소스에 대해 각자의 데이터를 맥락화해 고객들이 분석을 통해 추구하는 사용 사례를 풍부하게 한다.
•신속한 산업용 IoT 솔루션 : Mendix 로우코드 개발 서비스를 활용해 IoT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하고 신속하게 빌드가 가능하다.
•글로벌 파트너 생태계 : 지멘스의 IoT 생태계를   활용하거나 회원이 되어 지멘스를 통한 IoT 솔루션으로 수익 창출을 해보자.
•폐루프(Closed-loop) 디지털 트윈 : IoT 데이터를 가장 포괄적 디지털 트윈 기술로 연결해 표준 분석 기능을 훨씬 뛰어넘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492_0319.png 

이러한 모든 것이 왜 중요할까? 첫 번째 이유는 Mind Sphere가 궁극적으로 IoT와 데이터가 비용 절감, 품질 개선, 효율성 증가에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는 다양한 고객 사용 사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장치 제작자, 운영자, 시스템 통합자, 솔루션 파트너 모두를 위해 지멘스는 적합한 IoT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IoT 서비스의 멀티 및 교차-테넌시(Cross-tenancy) 양식의 성능을 통해 데이터, 해당 통찰력, 실시간 보고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적절한 사람들과 적시에 공유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MindSphere가 중요한 두 번째 이유는 상대적으로 적은 리스크에서 신속하게 가치를 실현하기 때문이다. 맞는다. IoT 솔루션 스택 구축을 위해 많은 기술이 존재하지만, 저희가 수많은 고객과 작업해본 바에 따르면, 대규모로 즉시 사용 가능하며, 완벽하게 통합된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은 분명히 아주 어려운 일이었다.

이런 점 때문에 앞서 얘기한 것처럼, MindSphere가 서비스로서 IoT를 제공하는 것이다. 저희는 고객이 실제 가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한다. IoT 앱과 솔루션을 제공하여, 지멘스 고객이 궁극적으로 그들의 고객을 위해 구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위해 특정 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새로운 차원의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생산 vs 구매’(Make vs. Buy)라는 도전을 이해한 것은 저희만이 아니다.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운용하는 업체들인 하이퍼스케일러(Hyperscaler)도 지멘스처럼 입증된 산업 솔루션 제공자와 협업한다면 고객이 IoT에서 최고의 가치 창출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대한 좋은 예로, 저희가 ‘생산 vs 구매’ 시나리오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지난 6개월간 Microsoft Azure와 협업했던 작업이 있다. 저희가 Microsoft와 공동으로 작성한 보고서를 살펴보자.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517_3122.png 

IoT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간략히 얘기해보겠다. IoT에서 나오는 모든 데이터는 흥미롭긴 하지만, 관건은 이것이 궁극적으로 우리 고객이 가치를 얻고 통찰력이 향상시켜 고객의 비즈니스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의 여부로 귀결된다. 이런 점 때문에 MindSphere의 핵심 기능이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저희는 비주얼 애널라이저, 비주얼 익스플로러, 비주얼 플로우 크리에이터와 같은 특정 MindSphere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본적인 애널리틱스를 민주화(Demo cratize)했다. 이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저희 고객이 데이터 시각화, 분석, 대시보드(Dashboard)라는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구성요소다.

또한 저희는 고객들에게 머신러닝, 데이터 통합, 시각화를 위한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확장된 차세대 분석 세트를 제공한다. 그 좋은 예로, Predictive Learning이 있다. 이는 고객이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 훈련, 배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모든 것은 저희 기술 파트너 SAS와 협력해 엣지 스트리밍 애널리틱스(Edge streaming analytics)와 결합될 수 있다.

토니가 작년 발표에서 언급했듯이, 애널리틱스와 인공지능이 확실히 게임 체인저라고 알려져 있긴 하지만, 반드시 모든 통계적 상관관계가 정답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지멘스가 제공하는 가장 포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괄적 디지털 트윈은 복잡성을 활용해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완벽한 기술이다.

디지털 트윈은 제품 디자인에서 실시간 제품 사용에 이르기까지 고객들의 툴, 프로세스, 데이터를 완전히 통합해 구조의 복잡성을 재현해낸다. 한 트윈은 여러 뷰를 보여준다. 포괄적 디지털 트윈을 통해 제품, 생산, 성능의 디지털 트윈을 완전히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폐루프(Closed loop)를 보자. 설계&엔지니어링에서 제조 계획&운영, 제품이 실제로 현장에서 수행되고 서비스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MindSphere을 통해 지속적인 피드백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어떤 곳에서도 찾기 힘든 고차원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폐루프에 대해서 말하자면, Mendix는 앞서 슬라이드에서 말했던 MindSphere에서 얻은 통찰력과 함께 개인화된 경험을 가져오는 기능 때문에 상당히 ‘루프 폐쇄형(Closing the loop)’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멘스의 업계 최고 IoT 솔루션 스택이 Mendix 개발 서비스와 긴밀히 통합되어 고객 데이터의 비즈니스 가치를 빠르게 향상시킨다.

이 예시처럼 자산(Asset) 모니터링용으로 앱을 구축하려는 경우나 자신의 장치, 기계, 설비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구축하려는 경우에도, 저희가 모두 지원할 수 있다.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535_7523.png 

Xcelerator 클라우드 전략의 일환으로서 통합의 중요성과 어떻게 통합된 경험을 만드는지

다음으로 Xcelerator 클라우드 전략의 일환으로서 통합의 중요성을 살펴보겠다.

Mendix 플랫폼은 통합 프레임워크를 풍부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OOTB 커넥터에 연결해 백 엔드와 핵심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의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다.

고객은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솔루션을 포함하고 모든 시스템과 데이터 소스에 통합하여, 앱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핸드폰 앱을 생성해서, MindSphere의 필드 성능 데이터, Teamcenter의 BOM 데이터, SAP의 인벤토리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다. 이런 앱은 서비스 엔지니어가 성능 차이를 예측하고, 적절한 부품 정보를 찾아 교체 부품을 주문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 모두가 핸드폰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Mendix는 MindSphere, Teamcenter, SAP와 기타 기술과 함께 인-플랫폼 통합 기능을 제공하여, 개발팀이 할 수 있었던 이런 작업을 아주 짧은 시간 안에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부분을 더 얘기하자면, 최근 Mendix와 Temancenter가 포괄적으로 통합되고 릴리스되면서 고객들이 Team center API에서 강력하고 개인화된 경험을 할 수 있게 됐다.

이 기능의 일환으로 저희 고객들은 Mendix 마이크로플로우(Microflow)로부터 직접 Teamcenter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활용할 수 있어서 원했던 대로 정확하게 애플리케이션 경험과 행동을 얻을 수 있게 됐다. 핵심 Team center 환경 설정을 변경할 필요 없이 이 모든 게 가능하다. 정말 멋진 일이다.

이 모든 것이 모여 어떻게 통합된 경험을 만드는지를 설명해보겠다.

cde426b1e4ba54ce498858adc3f4a362_1605580575_7198.png 

여러분들 대부분이 Teamcenter와 Simulation&Test 솔루션 등 저희의 다양한 주력 Xcelerator 제품군으로 구축된 A&D 검증관리 솔루션에 대해 익숙하실 것이다. 저희는 검증관리(Verification Management) 솔루션의 일부로 배분에서부터 계획, 사후 처리, 컴플라이언스 보고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검증관리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테스트 실행(Test Execution) 단계의 일부로는 저희는 테스트 품목이 검증되는 요구사항에 맞게 설정되고, 해당 계기 기구가 테스트 품목을 테스트하고 검증하기 위해 정확한 계기치로 구성되는지 확인한다.

특정 테스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 테스트 단계와 기타의 모든 정보는 테스트 운영자가 테스트 위치에 상관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테스트 사용 장소는 정말 모든 곳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을 어떻게 최상으로 구현할 수 있을까? 테스트 운영자가 자신이 실행할 절차와 정확히 일치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 솔루션을 위해서는 Test Operator 지원 앱이 필요하다. 슬라이드의 오른 편을 보면, Mendix로 개발된 이 특정한 핸드폰 앱을 통해 테스트 운영자는 먼저 수행할 테스트를 파악하고, 수행할 테스트의 특정한 단계를 이해하며, 테스트 결과와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피드백을 받게 된다.
이 앱은 Teamcenter와 기타 관련 시스템들과 직접 통합되기 때문에 정보가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되며, 테스트 결과에 조직 전체가 액세스할 수 있고 적소에서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주변에서 어디서나 볼 수 있듯이, 혁신은 극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제품은 갈수록 스마트해지고, 개인화되면서 산업계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고 있다. 제품이 점점 복잡한 시스템으로 진화하면서 우리는 수많은 층위의 복잡성과 데이터를 다뤄야 하는 도전을 받고 있다.  

아이디어 구상, 실현, 사용 단계 간에 통합된 솔루션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새로운 시대에 제조업체가 요구하고 있는 솔루션은 기술 간의 장벽을 자동적으로 허물고, 새로운 수준의 데이터 액세스, 새로운 수준의 개인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을 갖추었다. 고객들은 미래를 열 수 있는 기술에 액세스하길 원한다.

저희는 내일을 열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클라우드에 있다고 생각한다. 고객이 클라우드 여정 길에 오를 때, 저희는 그 길의 모든 단계, 즉 온-프레미스(On-premise) 솔루션에서 공공 및 사전 클라우드 배포에 이르는 각 단계에서 지원한다. 고객의 요구에 대한 심층 분석, 방대한 도메인-특정 클라우드 서비스,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확장 가능성을 갖춘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www.sw.sieme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