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특별기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고압 권선형 유도전동기 슬립 회생 SPRS 드라이브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89회 작성일 20-04-14 10:57

본문

권선형 모터(Wound Rotor Induction Motors)는 시멘트, 철강, 수처리 및 광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수십 년 동안 대형 분쇄기 및 대형 펌프 운전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약 1985년까지, 권선형 유도 모터는 시동 특성 제어 및 가변 속도 기능을 제어하는 유일한 대형 AC 모터였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과  고압 드라이브 및 저압 드라이브가 개발됨에 따라,이와 같은 대형 모터를 가변속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설치되어 있는 권선형 모터를 최신 기술의 드라이브에 적용함으로써 가변속 및 에너지 절감을 거둘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권선형 모터는 3상유도전동기의 한 종류로, 높은 관성을 가진 부하에 높은 기동 토크를 제공하면서도 매우 낮은 전류를 요구하도록 설계되었다.

권선형 모터는 “슬립링 모터”라고도 하며, 고정자는 일반적인 유도 모터와 동일하지만 회전자는 3상 권선을 가지며, 각 권선 단자는 별도의 3상의 슬립링에 연결된다. 슬립링은 브러시를 통하여 외부 액체 가변 저항 또는 저항 뱅크에 연결된다. 대조적으로, 전통적인 유도 모터(일명 “Squirrel cage motor ; 다람쥐 케이지 모터”)는 엔드 링에 의해 영구적으로 단락되는 권선을 가지고 있다.

권선형 모터의 슬립링에는 임피던스(저항)를 삽입할 수 있는 외부의 2차 회로를 형성하는 브러시가 포함되어 있으며, 기동하는 동안 이 저항은 회전자 권선과 직렬 회로로 구성된다.

3상 고정자는 유도 모터와 동일한 방식으로 제작되며, 대형 모터의 경우 일반적으로 2.3kV, 4.16kV, 6.6kV 또는 11kV와 같은 고압 전원에 직접 연결되며, 회전자 또한 3상 권선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와이(또는 스타) 회로에 연결된다.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8842_0344.png 

이 저항은 회전자 회로에 삽입될 때 회전자 저항을 증가시키고, 기동 전류를 줄인다. 저항을 변경하면 모터 속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저항으로 흐르는 연속 전력은 저항에서 열로 손실된다. 로터 회로에 저항을 추가하면 모터에 최대 토크가 발생하는 속도도 변경되므로 높은 이탈 토크(Breakaway Torque)에 요구되는 부하의 기동 시 저속에서 높은 토크를 생성할 수 있다.

다시 설명하면, 모터가 운전 중일 때 2차 회로에 최대 저항을 삽입하면 회전자 전류가 감소하고, 모터 속도가 감소한다. 그러나 모터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로터 권선에 더 많은 전압이 유도되고, 감소된 속도에서 필요한 토크를 생성하기 위해 더 많은 전류가 생성된다.

점차적으로 저항을 줄이면 모터가 정격 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부하를 대한 부드러운 가속을 할 수 있다. 그리고 2차 회로에 약간의 저항을 유지시켜주면 일정 속도로 제어할 수 있다. 그러나 속도를 조절하는 이 방법은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전부하에서 정격 속도에서의 최대 약 50%까지 효율이 떨어질 수가 있다. 2차 회로의 저항이 완전히 단락되면, 모터는 기존의 유도전동기처럼 전기적으로 운전한다.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8895_9037.png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8974_0294.png
 

대형 권선형 모터는 어디에 사용될까?
표준 유도 모터 또는 동기 모터보다 권선형 모터를 선호하는 일부 까다로운 부하는 다음과 같다.

•그라인더 분쇄기 : 암석이 가득차 있을 때 높은 기동 토크가 필요한 분쇄기로, 권선형 모터는 로드된 모터를 저렴한 가변 저항으로 가동 가능하게 하여 사용
•밀 분쇄기 : 가변 속도 작동이 필요
•전력 공급 라인이 길거나 크기가 최소화한 자체 발전기로 인해 전력 네트워크 시스템이 약한 플랜트. 이로 인해 대형 모터, 특히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기동해야 하는 모터를 기동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대형 펌프 및 대형 팬

SPRS(Slip Power Recovery System) 드라이브는 외부 저항 대신 로터 회로의 외부 연결된 시스템이다. 권선형 전동기의 전원은 고압이지만, 회전자 부분의 전압은 일반적으로 저압으로 발전이 되어 저압 드라이브로 적용이 가능하다.

SPRS는 저항과 같은 속도 및 토크 제어 기능을 제공하지만, 에너지를 저항에서 열로 소비하지 않고 로터에서 발생된 전력을 회수하여 전력 시스템으로 회생한다. 일반적으로 SPRS 드라이브는 그림 5와 같이 ISU와 I NU의 두 개의 상호 연결된 전력 변환기로 구성된다.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9070_4298.png 

INU 변환기, 즉 인버터부는 3상 로터(회전자) 권선에 연결된다. ISU 회생 전원 변환기는 일반적으로 전원의 출력 전압과 일치하는 변압기를 통해 전원 시스템에 연결된다.

회생 또는 피드백 전력 변환기는 전력 시스템에 다시 공급되는 전력량을 조절하여 모터 속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전에 가변 저항에 의해 손실되었던 로터 에너지는 모두 전원으로 회생하게 되어 대형 모터의 경우 커다란 에너지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시멘트 밀 드라이브를 예로 들면, 그림 6과 같이 호주에서 10,000kW SAG 밀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아래에 표시된 권선형 모터 및 시스템에 회생 시스템 SP RS 드라이브 및 변압기 등이 필요하였다. 기존 방식의 시스템에 승압 변압기와 SPRS 드라이브를 추가함으로 완벽한 시스템 구현을 완성하였다.

•2대 권선형 모터 11,000V 고정자, 5000kW 6극
•1대 기어 박스 밀과 모터 결합
•1대 액체 저항 기동기 10,000kW(rheostat)
•1대 듀얼 슬립 에너지 회생 시스템(SPRS 드라이브) 추가
•1대 승압 변압기 및 HT Isolator 추가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9108_0392.png

SPRS 드라이브 및 제어 캐비닛은 그림 6과 같이 구성 된다. 이 시스템에는 권선 회로를 제어하는 ACS880 Multi Drive 베이스의 440 또는 690V의 AC 드라이브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터 쪽은 인버터부와 그리드부에는 회생 IGBT 컨버터로 구성된다.

권선형 모터 SPRS 드라이브 시스템은 모터의 기동을 조정하고, 속도 제어를 위해 프로세스 제어에 사용할 수 있는 보다 완전한 패키지이다. 기동 수단은 고객 및 부하 기동 토크 요구사항에 따라 전자 접촉기 저항기 구성 또는 액체 가변 저항 구성 등일 수 있다. 완벽한 시스템은 기동 및 속도 제어 기능을 하나의 드라이브 시스템에 통합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SPRS 기동 시스템은 기존 모터 기동 시스템을 개조하고, 기존 기동 수단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SPRS 드라이브 장점은 시스템에서 회생 컨버터는 항상 유니트 역률로 작동한다. 즉, 역률이 1이다. 이 컨버터는 회생용 유도전동기 드라이브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하다. 하지만 회생 컨버터부 ISU와 인버터부 INV의 용량은 각각 최적화하여 선정이 되며, 보너스로 컨버터 용량을 키우면 초과 용량은 시스템의 다른 지상 역률 부하를 보상에 사용할 수 있다.

이전 사이리스터 기반 시스템은 유틸리티 시스템에 상당한 고조파 전류를 주입했다. 반대로 PWM 기반의 IGBT 회생 컨버터 방식인 SPRS 컨버터는 높은 스위칭 주파수와 반도체 특성 및 입력 LCL 필터로 인하여 고조파를 상당히 줄일 수 있어 IEEE519 THD 규정 미만의 고조파율을 지킬 수 있게 되었다.

인버터와 PWM 컨버터는 매우 부드러운 로터 전류 제어를 통하여 모터의 토크 출력을 매우 낮은 리플값을 갖도록 한다. 이로 인하여 기계적인 공진에 따른 특수 토션 댐핑 커플링 또는 금지 속도에 대한 요구되지 않는다.

SPRS 시스템용 드라이브는 저전압 드라이브로 구성하는데 제어 속도 범위는 일반적으로 정격 속도의 50~ 100%이다. 최저 저속 구간은 로터 전압이 컨버터의 정격 전압 440V 또는 690V부터 시작한다. 로터 전압은 최저 속도일 때 최대 전압을 내며, 속도가 올라갈수록, 즉 정격 속도로 갈수록 전압은 낮아지게 된다. 로터에 연결된 인버터는 원하는 주파수 및 크기의 전압을 제어하여 부드럽게 속도 변경을 한다. 모터와 기계적 부하가 이를 허용하면 동기 속도보다 높은 속도로 모터를 구동할 수 있다.

SPRS 드라이브는 최신의 기술이 적용된 저전압 유도 모터 드라이브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기존의 드라이브 ACS880 모델의 스페어 파트 및 자재를 공유하고, 소프트웨어 및 조작 방법이 동일하며, 약간의 SPRS용 응용소프트웨어가 추가되어 있다.

에너지 절감을 비교하기 위하여 권선형 모터의 가변 속도 운전을 세 가지 방식으로 구성하여 비교한다. 첫 번째는 기동 및 속도 제어를 기존의 가변 저항을 사용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의 경우는 고압 드라이브를 적용하였을 구동되는 유도 모터(또는 슬립링을 단락한 권선형 모터)이고, 세 번째는 저전압 SPRS 드라이브에 의해 속도를 제어하는 권선형 모터 SPRS 방식이다.

MV 드라이브 방식의 경우 유도전동기에 소요되는 모든 전력은 MV 드라이브를 통과하여 전달된다. SP RS 드라이브 시스템은 모터 전력의 일부만 SPRS를 통과하므로 더 작고 저렴한 LV 드라이브를 적용하게 된다. 유도 모터와 고압 가변 속도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필요에 따라 모터의 속도 및 토크를 원활하게 운전할 수 있지만, 드라이브 비용이 크게 증가하고, 드라이브가 문제가 생기면  백업 스타터 구성 및 Bypass 회로를 구성하여야 한다. 그러나 SPRS의 경우 기존의 가변 저항을 사용할 수 있고, SPRS 구성 시 용량이 작고 저압이어서 구성이 용이하다. 더구나 고압 드라이브 적용 시에 슬립링을 통하여 에너지 회생이 되어 보다 많은 에너지 절감을 가져온다.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9150_7539.png 

그림 7의 사례에서, 부하에 대해 가변 저항을 갖는 권선형 모터는 가변 저항에서 소모되는 열로 인하여 첫 번째의 경우 기존 방식의 가변 저항 방식은 많은 전력(P1)을 사용한다. 사례 2 및 3의 경우, 권선형 모터 운전 사례에 대한 에너지 절약이 표에서 계산된다.

80% 속도로 운전하는 5000kW 정격 밀 모터의 경우, 결론적으로 SPRS 드라이브 시스템은 약970kW 전력을 절약하고, 전기요금이 100원/kWh으로 가정하면 연간 약 564,800,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 이는 MV 드라이브보다도 약 5% 많은 절감량과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 손실 또는 회생되는 슬립 전력은 슬립×정격 전력이므로 속도가 낮을수록 절감 효과가 훨씬 높아진다.
그림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밀은 정토크 부하로 80% 속도일 경우 비례하여 80%의 전력이 소요된다. 즉, 5000kW 모터의 경우 80% 속도 운전은 4,000kW의 동력[P3]이 필요하다. 이때 기동저항기를 사용하는 사례1의 경우 전원[P1]에서 5,263kW가 공급이 되고, 모터는 4,000kW[P3]의 기계적에너지를 생산하고, 회전자를 통하여 발생되는 유도 전력은 저항기에서 1,000kW [P4]가 열로 소모되고, 모터 자체 효율에 따라 263kW의 손실이 발생한다.  

사례 2의 MV 드라이브를 적용할 경우 동일하게 4,0 00kW[P3]의 기계적 에너지를 모터 Shaft에 발생을 하고, 모터는 약 210kW의 손실이 있어 4,210kW[P2]가 드라이브를 통하여 공급이 된다. 이때 드라이브는 약 130kW의 손실[3%]이 발생하여4,340kW[P1]의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

SPRS 사례 3의 경우 동일하게 4000kW[P3] 기계에너지를 생산하고, 모터에 공급되는 전력은 저항기동방식인 사례1과 동일한 5,263kW[P2]가 공급이 된다. 그런데 이때 슬립링을 통하여 1,000kW가 발생하고, 이 전력은 SPRS를 통하여 전원 측으로 회생이 되는데, 이때 약 30kW[3%]의 손실이 발생하고, 나머지 970kW가 전원으로 회생되어져서 전원부에서 실제로 4,293kW만 소모된다.

그리하여 SPRS 시스템은 MV 드라이브보다 저비용 고효율을 구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상기와 같이 다양한 모터와 속도 제어 시스템을 비교할 때 초기 장비 비용 및 유지보수 수준과 같은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표 1은 이러한 요소를 보여준다. 논의된 모터는 신규 또는 기존 모터일 수 있다.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9294_0986.png 

SPR 드라이브 시스템은 에너지 절약, 저렴한 비용 및 간단한 기동 장치 외에도 대용량 풀 파워 MV 드라이브(VSD)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드라이브에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기존 시스템으로 모터를 운전할 수 있으며, 고압 드라이브의 Bypass 회로를 구성할 때 보다 간단히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MV 드라이브보다 작은 설치 공간을 갖는다.
•다양한 고압의 입력 전압이어도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정 토크 부하의 경우 100% 이상의 속도로 구동하여 동일한 모터에서 더 많은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SPRS 드라이브가 로터에 전원을 공급해야 한다. 그러면 모터는 더 높은 속도로 운전된다
•SPRS 드라이브는 추가적인 무효 전력(VAR) 보상을 제공할 수 있다.
•고압 드라이브보다 에너지 절감량이 더 크다.

상기의 경우는 정토크 부하인 밀 드라이브를 예로 들었다. 그런데 팬 펌프와 같이 2승 저감 부하의 경우는 유체역학에서의 에너지 절감량은 추가적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시멘트 산업에 사용하는 분쇄기 및 팬 등에 적용된 대형 권선형 모터는 SPRS 슬립 전력 회생 드라이브 시스템을 많이 적용하고 있으며, 그외 수처리의 펌프 및 제지 공장의 ID 팬 등의 기존 설비에 기존 가변 저항기 운전 방식을 SPRS 시스템으로 개조하여 적용하고 있다. 이때 기존 가변 저항기는 모터 기동 및 비상 운전을 위하여 그대로 유지 사용한다. 

우리는 이러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험한 바에 따라 SPRS 시스템은 적은 비용으로 기존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고, 부하에서 요구되는 높은 기동 토크를 제공하며, 최대의 에너지 절감, 효과적인 속도 조정 및 높은 신뢰성을 갖춘 만큼, 시멘트 및 다양한 분야의 기존 권선형 모터의 효율 개선에 많은 적용을 바란다.

본 SPRS 시스템에는 ABB ACS880 멀티 드라이브 기술을 적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며, ABB는 세계 최대 드라이브 제조자로서 다양한 기종의 드라이브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분야에 최고의 성능의 제품을 공급함으로 고객으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ABB에서는 200W의 초소형 드라이브에서부터 100MW까지의 폭넓은 제품군을 갖고 있으며, 저압 드라이브로는 0.2kW에서 5600kW까지 제품을 라인업하고 있다.

ABB는 핀란드 및 세계 여러 곳에  드라이브 R&D 조직을 운영하여 최신 기술을 적용한 드라이브를 신규 개발하여 발표를 하고 있는 최대 드라이브 회사다. 또한, ABB는 세계 최대의 모터 제조 회사로서 130년의 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터 제어 기술을 접목하여 드라이브를 개발하고 있다. 드라이브는 모터를 제어하는 장치로 기본적으로 모터에 대한 보호 및 제어 기술이 필요하며, 모터를 잘 알고 있는 ABB로서는 상당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ABB는 90년대 초 드라이브의 혁명이라 할 수 있는 D TC 기술을 접목한 드라이브를 개발하여 드라이브 시장의 변혁을 이끌어냈으며, 여기에 진보된 DTC 기술, SynRM 모터, PM 모터 제어 기술, 그리고 인더스트리얼 4.0을 선도하는 스마트 기술이 적용한 드라이브로 드라이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ABB 드라이브는 용도에 따라 일반용, 산업용, 특수용 세 가지의 제품군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유지보수 방식에서 ABB Ability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화를 추구하고 있다.

ACS880 시리즈 드라이브는 ABB의 사용자 친화적이고, 유연한 최고의 신뢰성 드라이브로 0.5~5,600kW의 폭넓은 용량 범위에서 380~690V의 전압 범위에서 운전이 가능하다. 이는 모든 종류의 프로세스와 자동화 시스템, 사용자들 및 사용자의 사양에서 요구되는 모든 것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드라이브는 석유 정제, 가스, 석유화학, 광산, 철강, 화학, 시멘트, 발전소, 자재 운반 관리, 제지&펄프, 제재소, 조선, 수처리, 식음료 및 자동차산업 등 각 분야의 요구에 충족할 수 있다.

그리고 크레인, 압출기, 윈치, 와인더, 컨베이어, 믹서, 압축기, 원심분리기, 테스트 벤치, 엘리베이터, 펌프, 팬과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부하를 제어할 수 있다. 용량의 제한 없이 산업계에서 구동되는 모든 모터 및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ACS880 드라이브는 정밀하고 토크 제어 성능과 견고함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위해 설계되어, 코팅된 보드와 견고한 구조는 열악한 환경에서의 사용에 적합하다.

ACS880 드라이브는 보호 기능 및 성능 테스트를 포함한 전부하 신뢰성 테스트를 거쳤으며, ABB만의 특화된 모터 제어 기술,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속도 및 토크를 정확하게 제어는 입증된 모터 컨트롤 플랫폼, DTC(Direct Torque Control)를 통하여 ACS880 산업용 드라이브는 동기 및 영구자석을 포함한 대부분의 AC 모터와 유도 서보모터의 오픈 또는 클로즈 루프 제어를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강화된 DTC 기술로 보다 더 정확하게 모터를 제어하고, 피드백 장치 없이 프로세스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ACS880은 벽걸이형 드라이브, 드라이브 모듈, 패널형 드라이브, 저하모닉, 회생형 등 다양한 구성이 가능한 최고의 신뢰성을 자랑한다. ACS880은 엔지니어링, 설치, 시운전에 필수적인 모든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다양한 옵션을 갖추어 최적의 드라이브 기능을 위한 인증, 통합 안전 기능 수행이 가능하다. 통합되고 인증받은 안전 기능으로 사용자를 위한 안전을 보장한다.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9323_6723.png
ACS880은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드라이브의  시운전과 유지보수 시간을 절약해준다. ABB 제품 사용법을 한 번만 습득하면, 다른 모든 ABB 드라이브 포트폴리오 제품을 다룰 수 있다. 제어 패널은 20개국 언어를 지원하며, PC 툴은 다양한 모니터링 기능과 드라이브 설정에 빠른 접근성을 제공한다.

ABB 모든 드라이브는 동일한 파라미터 구조 및 운전 방법이 일원화되어 동작을 단순화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에너지 최적화 기능은 프로세스에서 요구되는 토크를 모터의 자속을 최적화함으로 에너지 절약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 정보가 내장되어 부하 프로필 및 에너지 소비량 및 절약 규모, 이산화탄소 감소량, 비용 절약 규모를 보여주는 에너지 효율 계산기를 내장하고 있어 확인이 가능하다.

드라이브는 본래 에너지를 절약하는 특성을 갖고 있는 동시에 얼마만큼의 에너지가 사용되고 절약되었는지를 kWh 및 MWh로 보여주며, 이산화탄소 감소량의 상세 내용을 내장된 계산기로 확인할 수 있다. 계산기가 보여주는 정보로 프로세스를 면밀하게 조정하여 최적의 에너지 소모량을 보장할 수 있으며, 에너지 소비 최적화 컨트롤 모드로 암페어당 최대 토크를 보장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9365_5099.png 

 ACS880의 제어 패널은 현대 인터페이스 기술을 기반으로 고해상도를 자랑하며, 요약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제어 패널 하나의 드라이브를 설정하고, 드라이브를 내장된 터미널로 데이지 테인 방식으로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하나의 제어 패널로 여러 드라이브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제어 패널로 파라미터 값을 다른 드라이브로 복사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하고 유연성을 높일 수 있어 여러 드라이브를 설정해야 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부드러운 버튼, 직관적 4개의 방향키로 사용자는 파라미터 또는 기능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는 그래프, 히스토그램, 막대그래프, 숫자로 보여지므로 프로세스 상황 및 고장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모든 ABB 드라이브는 드라이브 Composer PC 툴로 시운전 및 모니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다. 엔트리 버전은 시작 및 유지보수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전문가용 버전은 커스텀 파라미터 창, 드라이브 구성 및 안전 설정의 컨트롤 다이어그램 등 추가적 기능을 제공한다. 컨트롤 다이어그램으로 사용자는 긴 파라미터를 확인하지 않아도 되며, 드라이브의 로직을 빠르고 쉽게 설정한다. PC 툴은 표준형 USB 또는 Ethernet 연결로 드라이브에 연결할 수 있고, PC 툴에서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파라미터 목록, 고장, 백업, 사전 리스트와 같은 정보가 하나의 파일로 정리가 되어 유지보수 담당자 또는 ABB에 이메일로 전송하여 더 많은 분석을 할 수 있다.

ACS880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폭넓은 필드버스, EMC 필터, 레졸버, 엔코더, du/dt 필터, 사인 필터, 초크, 제동 저항, 특수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등 다양한 버전으로 공급이 가능하다. ACS 880에 내장된 PLC로 추가 비용이나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어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할 수 있다.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9383_6773.png 

AC500 PLC의 기본 프로그래밍은 타 PLC와 같은 IEC 61131-3 standard를 사용하기에 누구든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은 System Integrator와 Machine builder가 함께 원하는 기능들을 구축하고, 노하우를 드라이브에 바로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AC500 같은 타 PLC들에 보통 적용되어 있는 IEC 61131-3이 적용되어 있다.
 
따라서, 더 큰 용량의 시스템을 구축할 때에도 프로그램을 드라이브에서 PLC로 손쉽게 옮길 수 있다. 이는 제품 컨트롤을 분산시켜 프로세스에 접근이 쉽도록 하였기에 조작 성능이 뛰어나다. ABB의 산업용 드라이브는 대부분의 필드버스 프로토콜과 원격 감시 솔루션과 인터페이스화 할 수 있다.

원격 모니터링 툴인 NETA-21은 인터넷과 로컬 이더넷 통신을 통해 손쉽게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NETA-21은 내장된 웹서버와 함께 제공되며, 표준 웹브라우저와 호환됨으로써 웹 기반으로 사용자와 쉽게 접속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드라이브 파라미터, 드라이브 모니터링 로그 데이터, 부하 레벨, 운전 시간, 에너지 소모, I/O 데이터, 그리고 드라이브와 모터의 베어링 온도까지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는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LTE 데이터에 접속하여 언제 어디서나 웹페이지로 되어 있는 원격 모니터링 툴에 접속할 수 있으며, 원격 모니터링 툴은 현장 관리자의 유무와 관계 없이 어떤 산업군에서도 항상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운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장소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하길 원한다면, 이 원격 모니터링 툴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지난 30년 동안 AC 드라이브 기술은 놀랍도록 발전하였으며, ABB는 이러한 발전을 선도하였다. 드라이브 소형화가 가장 두드러지는 업적인 동시에 드라이브는 보다 더 지능적으로 발전하고, 더 나은 통신을 갖추었으며, 설치 및 제어가 쉬워졌다. ABB는 끊임없이 드라이브의 전력 밀도를 높이고 드라이브의 소형화에 성공하였으며, 보다 스마트화하고 지능화하며 디지털화하여 진화하고 있다. 드라이브 튠(Drivetune)과 드라이브 베이스(Drivebase)는 여러분이 필요한 정보를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호환성 높은 구조로 개발된 ABB 드라이브 포트폴리오는 고객에게 다양한 특장점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AC 모터의 제어, 빠른 시운전, 엄청난 에너지 소비량 감소, 향상된 생산성으로 고객은 산업, 상업, 공공, 주거 어플리케이션에서 ABB AC 드라이브를 사용합으로 소요되는 총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본 SPRS 시스템은 상기 A CS880이 갖고 있는 장점과 SPRS의 장점을 추가되어 많은 산업 분야의 고압 권선형 모터의 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Motor Technology, Saving Energy Paul Blaiklock, William Horvath TMEIC GE, USA Sep 2009 ICR
2. LV AC Drives SPRS for variable speed operation of slip ring induction motor with ACS880 drives. 25th. May 2019. ABB
3. LV AC Drives SPRS for variable speed operation of slip ring induction motor with ACS800 drives. 23th. May 2014 ABB
4. Slip Ring Motor control SPRS presentation ppt, Shin-Hyun Cho, Sept 2019 ABB
5. ABB ACS880 멀티드라이브 카탈로그 RevJ Oct 2019, ABB


shin-hyun.cho@kr.abb.com

www.abb.co.kr


7ddc2f85aab9033c4f5fc749f046265d_1586829410_958.png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